[주목! 유망기업]"‘커피의 모든 이로움’이라는 창업 정신으로 시작했죠"
by권오석 기자
2020.06.18 16:51:11
종합 커피 컨설팅 및 R&D 기업 '로움앤컴퍼니'
커피 원두 제조 및 카페 창업 컨설팅 등 사업 전개
샤워 필터도 생산… "커피 머신에도 정수 필터 사용해"
판매 채널 다변화·마스크 공장 설립 등 향후 계획
| 이동희 대표가 강원도 강릉의 사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로움앤컴퍼니) |
|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하반기에는 기존 샤워필터 제품의 성능을 개선하고, 판매채널을 다변화해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매장으로의 입점을 통해 브랜드 친밀감을 높일 계획입니다.”
18일 기자와 만난 이동희(37·사진) 로움앤컴퍼니 대표는 “올해 샤워필터 제품의 리뉴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판매 채널을 다변화해 브랜드 친밀감 상승을 꾀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로움앤컴퍼니는 커피 원두 제조 및 카페 창업 컨설팅 등 4개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커피 전문 기업이다. △로스팅컴퍼니로움(원두제조·커피장비 및 자재유통) △로움텍코리아(필터·디퓨저 제조) △로움라이프(원두·드립백커피·로움필터 등) △로움F&B(카페 컨설팅·커피머신 엔지니어 및 바리스타 교육·카페창업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동희 대표는 “‘커피의 모든 이로움’이라는 창업 정신으로 시작했다. 카페 창업에 필요한 모든 걸 제공하기 위해 원두제조, 메뉴개발, 장비판매, 부자재유통, 교육 등 모든 사업적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며 “이로써 종합 커피 컨설팅 및 R&D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했다.
원두 제조의 경우, 커피농장에서 당해 수확한 최고 품질의 생두를 사용함은 물론 3개월 주기로 원두 시험 성적서를 진행하는 등 품질 관리에 매진한다. 골든 프리미엄·블랙 원두를 포함해 드립백 커피 5종(케냐, 에티오피아 등)이 있다. 커피 머신과 같은 장비는 직접 A/S도 진행한다. 특히 카페 창업을 원하는 고객들에게는 메뉴 개발과 콘셉트도 제공한다.
이동희 대표는 “창업 컨설팅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진행하고 있다. 크게 부분 컨설팅과 전체 컨설팅으로 나뉘며 부분 컨설팅은 2~3주, 전체 컨설팅은 국내 3개월·해외 최장 6개월에 걸쳐 실행한다”며 “부분 컨설팅은 분기별 평균 10건 이상, 전체 컨설팅은 1년 평균 국내 4건, 해외 2~3건 정도다. 컨설팅을 마친 이후에도 개별적으로 관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했다.
커피 머신 교육도 ‘한국폴리텍대학교 주관 여성 바리스타 과정’과 ‘로움×커피머신협회 주관 커피머신 자격증 교육반’ 2가지를 주관하고 있다. 이동희 대표는 “여성 바리스타 과정은 연간 1회 기본 머신교육 강의를 진행하고 수료증을 발급한다”며 “자격증 교육반은 연간 2회에 수료자는 한 회 7~10명으로 지난해 기준 총 17명이 수료했다. 자격증 발급을 원하면 교육 종료 후 시험에 응시해 합격 시 한국사단법인 커피머신협회 자격증이 발급된다”고 했다.
특이하게, 커피 사업과는 무관해보이는 샤워필터(로움필터)도 제조하고 있다. 이동희 대표는 “2016년 커피 분야의 장비(커피머신) 관련 사업으로 시작해 해외진출을 모색하던 중 욕실용품인 ‘비타민 샤워필터’를 개발해 수출에 돌파구를 열었다”며 “커피 머신에 정수 필터가 들어간다. 종합적인 제품을 취급하는 사업으로 확장을 하기 위해 이같은 소비재로 눈을 돌렸다”고 설명했다. 아로마 테라피 효과를 갖춘 로움 샤워필터는 총 4종류(레몬·라벤더·장미·후리지아)로, 이미 미국·중국·일본·베트남 등 22개국에도 수출 중이다.
이런 해외 실적을 더한 로움앤컴퍼니는 지난해 수출실적 100만불(한화 12억원) 이상인 기업에 수여하는 ‘1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등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동희 대표는 “기존 샤워필터 제품의 성능을 개선하고 패키지 리뉴얼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하반기에는 마스크 공장 설립과 관련 인증 취득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