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철분제 복용 시기·복용법은?
by정시내 기자
2016.10.12 16:14:23
[이데일리 e뉴스 정시내 기자] 임산부들이 임신기간 중 빼먹지 않고 챙겨 먹는 영양제가 있으니, 철분제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체내의 산소운반과 혈액생성 및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는 철분은 임신기간 동안 그 요구량이 부쩍 늘어나기 때문에 임산부 철분제 등을 통해 따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임산부 철분제가 판매되고 있어 구매 과정에서 혼란을 겪는 임산부들도 적지 않다. 그렇다면 임산부 철분제의 복용 시기와 복용법 및 제품 고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임산부의 철분제 복용 시기는 임신중기(17주)부터 수유기인 출산 후 3개월까지다. 임신중기에는 뱃속의 태아가 성장하며 체내 철분 요구량이 증가하는 데다가 출산 과정에서 많은 양의 혈액을 쏟아 체내의 철분량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체내의 철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이뤄지는 모유수유는 엄마와 태아 모두에게 안 좋을 수 있어 출산 후 3개월까지는 임산부 철분제를 꼭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철분제는 커피나 녹차 등의 카페인 성분과는 상극으로 알려져 있다. 카페인 성분은 철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철분제는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철분제 복용 1시간 전후에는 커피와 녹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철분제는 공복에 가장 흡수가 잘 된다고 알려져 있어 잠들기 전이나 식사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만약 빈속에 먹는 철분제가 부담스럽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등을 조금 먹은 뒤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간혹 임산부 철분제를 복용하고 나서 변비와 속 쓰림, 더부룩함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산모들이 있다. 이는 철분제 안에 든 황산이란 성분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부작용 없이 철분제를 섭취하고 싶다면 합성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오직 천연 원료만을 사용한 100% 천연원료 철분제를 구매하면 된다.
100% 천연원료 철분제 뉴트리코어는 “유산균 등에서 원료를 추출하는 천연 철분제는 보조인자가 함께 들어있어 체내 대사율이 높다”며 “또한 코팅제나 화학 부형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無부형제 공법’으로 합성 첨가물을 장기간 복용할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부터도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임신기간 동안 꼭 섭취해야 하는 임산부 철분제는 그 복용시기와 복용법을 잘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 복용시기와 복용법을 잘 맞춰도 철분제의 원료에 따라 부작용이 일어날 수도 있어 구매 전, 철분제의 원료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