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14일부터 도입 AZ, 각 회차 들어오는 물량은 비밀"
by박경훈 기자
2021.05.03 19:32:40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방역당국은 14일부터 도입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반입된다고 밝혔다. 다만 각 도입시기의 구체적인 양은 비밀유지협약상 밝힐 수 없다고 덧붙였다. 모더나 백신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이기는 하지만 상반기에 들어오기는 한다고 답했다. 이밖에 5일부터 시행되는 ‘백신 접종자 자가격리 면제’ 관련, 해외 접종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
-아스트라제네카 723만회분은 주마다 동일한 물량이 들어오는지, 각 주마다 물량이 다른지 궁금하다. 가장 처음 들어오는 물량은 얼마나 되는지.
△아스트라제네카 723만회분은 경북 안동에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들어온다. 각 주마다 정해진 물량은 아니고, 다르게 들어온다. 5월 중에 상당한 물량이 들어오게 돼 있다. 처음 들어오는 물량이라든지 중간에 있는 물량 자체는 밝힐 수 없는 비밀유지협약이 돼 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최근 대정부질문에서 “상반기 중 모더나 백신이 못 들어온다”고 했다. 모더나와 지난 연말에 한 조기도입 협의가 깨진 상황인가.
△모더나 백신은 상반기에 일정 부분은 들어온다.
-만 75세 이상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은 언제 재개 예정인가.
△4월 말까지 1차 접종에 주력하다 보니 5월 첫째 주부터는 2차 접종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 시기가 아마 5월 셋째 주까지 갈 것 같다. 5월 셋째 주부터는 1차 접종을 다시 4월처럼 정상적으로 예약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상반기 확보한 1832만회분 중에 1300만명이 1차 접종을 하고 나면 나머지 532만회분으로 2차 접종이 차질 없이 가능한가.
△1차 접종만으로도 감염 예방 효과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우선적 가장 빠른 시간 내에 1차 접종자를 확대하는 전략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5~6월에 도래하는 2차 접종 대상자 백신은 필수적으로 확보해서, 2차 접종이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 이 전제하에 나머지 물량으로 1차 접종자를 최대한 확대해서 접종할 계획이다.
-해외출장을 다녀온 사람들이 외국에서 백신을 맞고 오는 경우가 많은다. 해외에서 2번 다 백신을 맞은 사람은 들어올 때 자가격리가 면제되는지.
△아직까지 면제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도 예방접종을 한 기록을 외국에서 인정을 받는 문제와 또 외국에서 접종을 받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인정을 받는 문제들이 다 해결된 것이 아니다. 이것은 어느 나라든지 똑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