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유연근무제 안내서 발간
by정태선 기자
2016.12.01 16:14:14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고용노동부는 유연근무 안내서 ‘유연한 근무, 우리 기업은 어떻게 운영할까요’를 1일 발간했다.
안내서에는 유연근무와 원격근무 도입 단계별 주요 내용과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등 유형별로 적합한 직무 등을 담았다.
최고경영자, 인사담당자, 중간관리자 등이 유연근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긍정적 성과를 거둔 기업 사례도 담았다. 이들 기업은 업무 생산성 향상(하나투어), 이직률 감소(한샘개발 콜센터), 조직만족도와 직무몰입도 증대(유한킴벌리) 등의 성과를 거뒀다.
기업이 유연근무를 도입했을 때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와 지원 금액, 신청 방법 등도 담았다.
매뉴얼은 전국 주요 사업장, 사업주단체, 고용센터, 일자리 유관 기관 등에 배포한다. 고용부 홈페이지(www.moel.go.kr)나 일가양득 홈페이지(www.worklife.kr)에서도 볼 수 있다.
나영돈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고용구조의 변화,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력구조의 변화가 급격한 시기에 경직적 근로관행을 유연하게 바꾸는 근무혁신은 기업의 생존 전략”이라며 “장시간 근로문화를 개선해 시간나누기를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