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도 전기차 신규등록 ‘뚝’…하이브리드는 여전히 강세
by공지유 기자
2024.03.19 17:49:49
전기차 신규 등록 1989대…전년比 82.4%↓
하이브리드차 41.6%↑…전체 비중 31.7%
'車업계 하이브리드 집중'…신차효과 영향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지난달 국내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가 2000대도 넘지 못하며 전통적 비수기인 1월보다도 더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이브리드차는 여전히 수요가 증가하며 1월에 이어 전체 신규 등록 대수 대비 비중이 30%를 넘었다.
| 14일 서울 시내 한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중인 기아 EV6.(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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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의 신규 등록 통계월보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5사(현대자동차·기아·한국GM·르노코리아자동차·KG모빌리티)의 지난달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는 1989대로 전년 동월 대비 9302대(82.4%) 감소했다.
올해 들어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는 지속 감소하고 있다. 전기차 보조금이 지난달 중순 이후 확정된 영향도 있지만, 보조금이 아예 확정되지 않았던 1월(2514대)에 비해서도 지난달 등록 대수가 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전기차보다는 경제성이 높은 하이브리드에 대한 수요 증가세가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반면 하이브리드차 신규 등록 대수는 3만5548대로 1년 전(2만5108대)보다 41.6% 증가하며 여전히 수요가 견조했다. 하이브리드차 신규 등록 비중은 전체(11만2232대)의 31.7%로 1월(31.7%)에 이어 두 달 연속 30%대를 넘어섰다.
수입차 역시 상황은 비슷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차의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는 1174대로 지난해 2월(1272대)보다 줄어든 반면, 하이브리드차는 8876대로 전년 같은달(6814대)보다 증가했다.
최근 전기차 수요 둔화로 완성차 업계에서 하이브리드차로 돌파구를 찾으면서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판매량이 증가세를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BMW코리아는 최근 뉴 5시리즈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토요타도 지난해 RAV4 PHEV에 이어 크라운, 하이랜더, 알파드, 프리우스 등 신차를 출시했다.
브랜드별로 보면 국내 완성차 업체 중 현대차의 지난달 신규 등록 대수 4만5833대 중 하이브리드차는 9509대로 전체의 20% 비중을 차지한 반면, 전기차는 251대에 그쳤다. 기아 하이브리드차 신규 등록 대수는 1만5642대로 전체(4만1571대)의 37.7%에 달했다. 전기차 신규 등록은 392대로 비중이 1%도 되지 않았다.
수입차의 경우 하이브리드 강세가 더 눈에 띄었다. 지난달 BMW 신규 등록 대수는 6089대인데 이 중 하이브리드와 PHEV가 총 3536대로 전체의 절반을 넘었다. 메르세데스-벤츠도 전체 3592대 중 84% 수준인 3019대가 하이브리드차·PHEV였다. 토요타(674대)와 볼보(961대) 등 대부분 수입차 브랜드에서 하이브리드 및 PHEV 수요가 높았다.
한편 완성차업계가 탈탄소화에 적극 대응하면서 경유차 감소세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지난달 국내 완성차 중 경유차 신규등록 대수는 1만533대로 1년 전(2만4676대)보다 절반 이상 줄었다. 전체 등록 대수 대비 비중도 9.38%로 10%대 아래로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