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1·2차 화이자→3차 노바백스 가능한가요…오미크론 효과는

by박경훈 기자
2022.02.10 16:00:19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기존 B형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과 같은 유전자재조합(합성항원) 방식으로 생산해 안전성이 높은 노바백스 백신이 14일부터 고위험 미접종자를 중심으로 본격 사용된다. 노바백스의 1, 2차 접종간격은 3주다. 3차 접종은 2차 접종 완료 3개월 이후 실시한다. 방역당국은 노바백스의 안정성과 효과성 모두 우수하다는 입장이지만, 확산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 자체를 온전히 막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9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 바이오사이언스에서 출하된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이 수송차량으로 옮겨지는 가운데 군·경 관계자들이 경비를 서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SK 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에서 제조한 노바백스 백신 84만회분의 국내 출하를 승인했다. (사진=연합뉴스)
-14일부터 접종할 수 있는 미접종 고위험군은 누구며 어떻게 접종하나.

△입원환자(중증환자), 요양병원 입원자는 자체접종을 한다. 요양시설 입소자와 재가 노인, 재가중증장애인은 방문접종을 한다.

-미접종 일반인도 14일부터 노바백스를 접종할 수 있나.

△일반 국민은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과 의료기관 예비명단 등을 통해 3월 6일까지 당일접종이 가능하다. 오는 21일부터는 누리집을 통해 일반국민도 사전예약을 할 수 있고 3월 7일부터 접종 가능하다.

-노바백스로 1, 2차 기초접종 후 3차 접종도 노바백스로 이뤄지나.

△원칙적으로 그렇다. 다만 노바백스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화이자·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 가능하다.



-1, 2차 접종을 타 백신으로 했다. 3차 접종을 노바백스로 할 수 있나.

△노바백스 백신 외의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기초접종 시 금기·연기 사유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3차 접종은 노바백스 백신으로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의사가 판단(예진)을 해야 가능하며 의료기관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 예약해야 한다.

-노바백스 접종 후 코로나19 효과는 어떻게 되나.

△영국·미국 3상 임상시험 평가 결과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경우 백신접종군에서 90% 내외의 코로나19 감염예방효과를, 중증·사망예방효과는 100%를 보였다.

-노바백스로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막을 수 있나.

△100% 효과가 있는 치료제나 백신은 존재하지는 않는다. 100% 효과를 처음부터 기대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다만 노바백스 3차 접종 후, 접종 전과 비교해 오미크론 변이 결합(중화) 항체가가 접종 28일 후 기준으로 약 74배 증가됐다고 보고됐다. 중화항체가는 바이러스 감염을 막아낼 수 있는 항체 값을 뜻한다.

-안전성이 높다고 하는데 임상 결과는 어떤가.

△접종 후 예측되는 이상사례는 대부분 경증~중간 정도였고, 1~3일 이내 사라졌다. 중대한 이상반응은 대조군(위약접종군)과 유사하게 1% 이하로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