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지은 기자
2024.11.05 14:02:11
[기업인사이트] 인플루언서 플랫폼 전문기업
숏뜨와 인플루언서 사업 ''맞손''...시너지 기대
<기자>
매칭 시스템으로 광고주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해주는 인플루언서 플랫폼 기업 레뷰코퍼레이션(443250)이 숏폼 전문기업 숏뜨 인수에 이어 또다른 인수합병(M&A)을 검토 중입니다.
레뷰는 지난 8월 숏뜨 지분 54%를 81억원에 인수했습니다. 최근 1분 미만의 짧은 영상을 뜻하는 ‘숏폼’ 콘텐츠 수요가 급증하자 숏폼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결정입니다.
레뷰는 숏뜨 인수로 인플루언서 풀을 넓히는 동시에 고객사에 최적화한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레뷰는 구독자 10만명 미만 인플루언서 중심인 반면 숏뜨는 구독자 100만명이 넘는 메가 인플루언서 분야에서 강점을 지닙니다.
[장대규/레뷰코퍼레이션 대표]
“숏뜨는 저희가 가지고 있지 않은 영역을 크게 두 가지 갖고 있어요. 하나는 틱톡이라고 하는 숏폼 형태의 콘텐츠를 만드는 인플루언서들을 두고 있고요. 숏뜨가 또 굉장히 좋았던 건 실질적으로 경영 성과도 나타나고 있어서 빠르고 높은 성장과 좋은 영업이익을 내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기술회사, 데이터 회사, 글로벌 인플루언서 회사와 꾸준하게 미팅하면서 저희와 시너지 포인트가 있는 회사들을 계속 발굴하고 있고, 꾸준한 M&A가 일어날 계획입니다.”
실제 숏뜨는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인 50억원을 달성하며 연매출 100억원 돌파 목표를 조기 달성했습니다.
숏뜨가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선 점도 기대를 모읍니다. 현재 레뷰는 6개국에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향후 해외시장 확장에 힘을 보탤 가능성이 큽니다.
[장대규/레뷰코퍼레이션 대표]
“미국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 싶어 하거나 일본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클라이언트들이 늘고 있어서 문의를 많이 받고 있어요. 일본 진출에 대한 검토도 다방면으로 하고 있고요. 저희가 태국 시장 론칭 준비를 하면서 법인 설립을 하게 됐어요. 일본 시장과 태국 시장 어디를 먼저 준비할 것이냐는 얘기들을 하면서 추가적인 M&A도 검토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레뷰는 부진한 자회사는 매각하고 유망한 신사업은 키웁니다.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실적 개선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신사업으로는 ‘레뷰몰’을 론칭합니다. 레뷰몰 입점자를 대상으로 입점비와 판매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레뷰 매출액은 516억원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8억원으로 37.7% 감소했습니다.
[장대규/레뷰코퍼레이션 대표]
“(현재 인플루언서 시장이 광고 시장 중심이지만) 결국에는 SNS에서 활동하는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물건들을 판매하고 그 물건들의 판매를 통해 수익 실현을 하는 모델들로 이미 넘어갔습니다. 유튜브가 유튜브 쇼핑을 통해서 커머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희 또한 내년부터는 커머스 흐름으로 돌아올 거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인수합병을 통해 중장기 성장 전략을 모색 중인 레뷰코퍼레이션. 신시장 진출에 디딤돌이 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이데일리TV 이지은입니다.
[영상취재 이상정 강상원/영상편집 김태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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