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중진공과 감사업무 협약 체결…“실질적 청렴도 높여”

by박순엽 기자
2023.11.09 16:36:11

감사인 전문성 제고와 청렴성 강화 위해 체결
감사기구 간 협력 채널 확대 등을 실시할 계획
“기본과 원칙을 기반으로 감사 전문성 높일 것”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9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과 ‘감사업무 교류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엔 황임동 KAI 윤리경영실장, 박정열 중진공 상임감사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준법 경영의 중요성이 확대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감사인의 전문성을 높이고 청렴성을 강화하기 위해 체결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KAI와 중진공은 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감사기구 간 협력 채널 확대, 감사인의 전문성·역량 강화를 위한 정보교류·청렴 문화 개선·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상호협력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내부 통제 시스템의 고도화와 감사기법 다각화 등 감사업무의 효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황임동 KAI 윤리경영실장은 “중진공과의 협약을 토대로 기본과 원칙을 기반으로 감사의 전문성과 실질적인 청렴도를 높여 고객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AI는 부패 위험성 감소를 위해 전사 위험성 평가, 임직원 윤리 실천 교육, 준수 서약, 윤리 준법 행동강령 등 건전한 윤리경영 활동을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KAI는 지난 7일 한국준법진흥원(KCI)으로부터 규범준수 경영시스템(ISO 37301)과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 37001) 국제표준 통합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ISO 37301·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정한 규범준수·부패방지 요구사항이 기업의 경영시스템에 반영돼 체계적으로 관리 운영됨을 평가해 수여하는 국제 인증이다.

KAI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컴플라이언스 관리체계를 통해 국제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 제고에 집중할 계획이다.

황임동(오른쪽) KAI 윤리경영실장과 박정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상임감사가 9일 ‘감사업무 교류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