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현안 공무원 직접 설명하는 유튜브 '구모알' 인기

by정재훈 기자
2023.10.11 17:32:11

공식 유튜브 ''구리비전''서 시청 가능

[구리=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구리시 공직자들이 출연자로 나서 제작한 유튜브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경기 구리시는 공무원이 유튜브에 직접 출연해 진행과 설명까지 모두 담당하는 시정 안내 유튜브 콘텐츠 ‘구모알’(구리의 모든 것을 알려 드립니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여오현 도시개발사업단장(왼쪽)과 김효정 홍보협력담당관 주무관이 재건축·재개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구리시 제공)
‘구모알’은 언론 보도 이후에도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소해주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기획했다.

해당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 팀장급 이상 공직자가 직접 출연해 시정 정책을 설명하고 사실관계를 밝히는 새로운 형식의 구성했으며 프로그램 런칭 이후 각 지자체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시는 지난달 5일 업로드 한 ‘구리시 재건축·재개발 바로알기’를 시작으로 소상공인의 대출이자를 지원해주는 ‘대출이자 골라서 받자’(9월 26일), 교문동 체육관 근린공원 조성사업 중단 이유를 설명한 ‘체육관 근린공원 공사 물거품?’(10월 5일) 등 영상 5편을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구리시민과 활발하게 소통 중이다.

이어 시는 민선 8기 공약 사업 중 하나인 △사노동 종합도시 개발사업 △인창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구리시 재건축·재개발 바로알기 2탄 등 굵직굵직한 시정 사업을 ‘구모알’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구모알’은 구리시 공식 유튜브인 ‘구리비전’을 통해 만날 수 있다.

백경현 시장은 “구모알이 시민 편익 제공과 민생분야 해결에 크게 기여하는 적극 행정의 성공 사례로서 타 지자체의 선도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