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 수원화성 만족도 온라인 조사
by김미희 기자
2021.07.13 17:04:48
[수원=이데일리 김미희 기자] 수원문화재단이 수원화성 일대를 방문한 관광객과 행궁동 일원의 주민, 상인을 대상으로 ‘2021 수원화성 관광 실태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2021 수원화성 관광객 만족도 및 실태 조사’는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조사와 대면 설문지 방식을 함께 사용한다.
수원화성 및 화성행궁 방문객 대상으로 여행 목적 및 만족도, 방문형태 등을 파악하고 지역주민, 상인대상으로 지역 상생을 위한 의견 청취, 수원화성 및 관광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한다.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했던 조사는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관광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제한, 여행 제한으로 중단됐다가 올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수원화성 관광의 활성화를 준비하기 위해 재개한다.
재단은 조사 편의성 향상 및 조사대상 확대를 위해 기존 대면 방식의 조사에서 모바일 조사를 추가한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전환했다. 또 조사대상을 수원화성 관광특구 방문객뿐만 아니라 행궁동 일대 주민과 지역 상인으로 확대? 세분화하여 관광통계를 확보하고 관광 사업으로 인한 지역 내 파급효과까지 조사할 예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조사 결과는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및 스마트관광도시 구축 등 수원시에서 확보한 국비공모사업의 설계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며 “수원을 찾는 관광객들이 QR코드로 만족도 조사에 간편하게 참여하여 수원화성 여행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남기기 바란다”라고 했다.
조사 기간은 오는 10월 31일까지이며, 수원화성 일대 매표소 주변에 배너의 QR코드를 통해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 대상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