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성의 기자
2017.11.03 18:32:38
신안산선 복선 전철사업 추진...중앙역 '교통요지' 부상
"인근 지역 인구 550만명...대형상권 탄생할 것"
유통 대형3사 중앙역에 복합쇼핑몰 설립 고려
강화된 유통규제에 최근 협상 '속도조절' 들어가
[이데일리 박성의 기자] “사람은 많고 교통은 좋고, 여기에 ‘큰 놈’ 하나 들어오면 끝나는 거죠.”
3일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수도권의 핵심 상권으로 안산시 중앙역 부근을 지목하며 이렇게 말했다. ‘큰 놈’이란 복합쇼핑시설을 말한다. 서울 여의도와 경기도 안산을 잇는 신안산선 복선 전철 사업이 15년 만에 본격 추진되는 가운데, 2023년에는 수인선 지하철 중앙역 환승센터가 완공될 예정이다. 안산 중앙역이 수도권 서남부 ‘메가 상권’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롯데와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대형 유통3사는 해당 상권 진입을 두고 안산시와 치열한 물밑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통업계가 안산을 주목하는 이유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 때문이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교통여건이 열악한 안산·시흥·광명 지역과 여의도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2017년 착공이 계획됐었지만 지난 8월8일 우선협상 대상자 지정 취소로 사업진행이 잠정적으로 중단된 상태다. 착공이 미뤄지고 있지만 복선전철이 완공만 된다면 안산·시흥·광명 지역과 여의도의 통행 시간이 기존 1시간에서 20~30분대로 대폭 축소된다.
특히 전철 4호선 안산 중앙역은 2023년 수인선 지하철 중앙역 환승센터가 완공예정에 있다. 중앙역이 기존 수인선과 신안산선의 환승역 역할을 하게 된다면, 경기 서남부권의 주요 교통시설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현재 코레일은 중앙역 현대화 사업을 진행중이다.철도부지와 시유지를 합해 중앙역 현대화 대상 부지는 5만여㎡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수인선이 개통된다면 수원, 화성, 안산과 인천지역에 거주하는 총 550만명 가량의 인구가 혜택을 누릴 것으로 분석한다. 즉, 상업시설만 들어선다면 우수한 집객효과를 누릴 수 있는 셈이다.
현재 중앙역 부근에는 롯데백화점 안산점과 NC백화점 안산고잔점, 뉴코아아울렛 안산점 등이 들어서 있다. 이들이 모여 나름의 쇼핑타운을 이루고 있지만 규모가 크지 않다. 환승센터로 유동인구가 늘어난다면 쇼핑수요를 소화해내지 못할 것이란 게 유통업계 중론이다. 롯데의 ‘롯데몰’이나 신세계 ‘스타필드’와 같은 대형 복합쇼핑시설이 들어와야 한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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