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 판매량 ‘쑥’..5년만 유럽 제치고 2위 시장 오른다
by김성진 기자
2023.09.20 19:39:30
인도법인, 8월 누적 판매 40만대 돌파
전년 대비 8.8% 증가..빠른 속도 성장
유럽 35만7000여대 판매..2.6% 증가그쳐
“인도 내 고마진 판매 전략도 병행해야”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올해 현대자동차의 인도 내 판매량이 크게 늘면서 유럽을 제치고 글로벌 판매 2위 시장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유럽은 북미에 이어 글로벌 판매 랭킹 2위를 차지했었지만 올 들어 성장세 둔화를 보이고, 반대로 3위에 머물던 인도는 인구 14억명을 무기로 시장이 급성장하는 분위기다. 올해 인도 판매가 유럽 판매량을 넘어설 경우 인도는 2018년 이후 5년 만에 다시 북미에 이어 현대차 2위 시장에 오르게 된다.
20일 현대차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공장별 판매실적에 따르면 현대차 인도법인(HMI)은 올해 8월까지 인도 내수 시장에서 누적 기준 40만541대(현지 소매판매 기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36만7977대와 비교해 8.8% 증가한 수치다. 특히 지난 8월에만 5만3830대의 판매를 기록해 올 들어 월별 기준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 현대차의 인도시장 공략 가속화 전략이 제대로 통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의 인도 내 판매량이 빠르게 늘어난 사이 유럽시장은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이날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 들어 8월까지 누적 기준 총 35만7628대의 차량을 판매하면서 전년 대비 2.6%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는 인도법인의 내수 판매량보다 4만2913대 더 적은 수치다.
현대차는 코로나19 팬데믹 발생으로 억눌렸던 자동차 수요를 잔뜩 흡수하며 유럽 시장을 빠르게 회복했지만 올 들어 그 성장세가 눈에 띄게 둔화하고 있다. 8월만 보더라도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3만9527대)은 2.9% 늘었으나 시장 점유율은 오히려 0.7%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엔데믹과 함께 유럽 현지의 멈췄던 자동차 공장들이 돌아가며 시장 경쟁이 심화했기 때문이다.
반면 인도 시장에서는 계속해서 신기록 행진을 벌일 기세다. 이미 지난해 인도 시장 최대 판매고를 달성한 현대차는 올해도 사실상 큰 이변이 없는 이상 연간 최대 판매 실적을 낼 것으로 관측된다. 올해를 기점으로 인도가 유럽을 완전히 따돌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기도 하다.
인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높다는 점도 이같은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해 인도의 자동차 판매량은 476만대로 1위 중국(2680만대)과 2위 미국(1370만대)에 이어 세계 3위 시장으로 발돋움한 바 있다. 이중 승용차만 380만대가 팔렸으며, 오는 2030년에는 5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게다가 인도는 정부 차원에서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0%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대규모 투자를 벌이고 있다.
이 때문에 현대차그룹 차원에서도 인도 시장 확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달 7일 회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직접 인도를 방문해 현대차·기아 인도기술연구소와 현대자동차 인도공장을 둘러보고 현지 임직원들과 중장기 성장 전략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또한 제너럴모터스(GM)의 인도 탈레가온 공장을 인수해 현지 생산 능력을 연간 100만대 이상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유럽은 코로나 기간 동안 멈췄던 자국 자동차 공장들이 다시 가동되며 현대차의 경쟁 강도가 심화한 상태”라며 “인도 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나 현대차가 고마진 차량 판매를 늘리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