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백성 성분 중 아나필락시스 반응, 접종받으면 안 돼"

by박경훈 기자
2021.02.24 14:21:44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지 반드시 기록해야"
"1, 2차 예방접종 간격 반드시 준수해야"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정은경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이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으로 “1차 접종 시 또는 코로나19 백신 구성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에는 접종을 받으시면 안 된다”고 밝혔다.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 (사진=연합뉴스)
정 단장은 24일 브리핑에서 “예방접종대상자는 예약된 예방접종 장소와 시간을 확인하고,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접종 전에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된다”면서 “예진을 받으실 때는 약품, 화장품, 음식 그리고 다른 종류의 백신접종에 대해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지를 반드시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하고 또 예진의사에게도 설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단장은 “또한,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나 또는 발열 등의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을 연기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현재 임신부와 소아 ·청소년에 대해서는 백신접종 후에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임상 연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백신접종을 권장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코로나19 백신별 1차 ·2차 예방접종 간격은 반드시 준수하고,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을 해야 한다”면서 “참고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간격은 8~12주를 권장하고 있고, 화이자 백신은 3주 간격으로 접종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