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엔터테인먼트, 벅스의 네오위즈인터넷 인수

by게임메카 기자
2015.05.07 18:26:05

△ NHN엔터테인먼트 CI (상단), 네오위즈인터넷 CI (하단) (사진제공: NHN엔터테인먼트)


NHN엔터테인먼트(181710)(이하 NHN엔터)는 7일(목), 네오위즈인터넷을 인수한다고 밝혔다.

NHN엔터는 네오위즈홀딩스가 보유한 구주 473만 4,640주와 제3자 배정 신주 130만주 등 603만 4,640주(40.7%)를 총 1,059억 6,088만 1,840원에 인수, 1대 주주에 오르게 된다. 이후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승인 등을 거쳐 7월초 인수가 완료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네오위즈인터넷은 2002년 6월 설립된 온라인 서비스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 회사로, PC 및 모바일 통합 음악 포털 사이트 '벅스'와 온라인 채팅 커뮤니티 사이트 '세이클럽'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디지털 음원 유통 및 투자, 라이선스 등 음악관련 B2B 사업 등을 영위 중이다.

이중 벅스는 가입자가 2,000만 명에 달하는 음악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사이트로, 매월 40만명 이상이 월정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80만곡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무손실음원(FLAC:Free Lossless Audio Codec)도 보유하고 있으며, 다음카카오와 공동으로 서비스하는 모바일 음원 서비스 ‘카카오뮤직’, 음악방송 서비스 ‘세이캐스트’ 등 내외부 서비스와 연계한 사업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 중이다.

네오위즈인터넷은 2009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바 있으며, 2014년말 현재 자본금은 67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매출 549억원, 영업이익 92억원, 당기순이익 81억원을 달성했다. 현재 네오위즈홀딩스(49.63%) 및 특수관계인이 52.7%(자사주 제외)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NHN엔터 측은 “네오위즈인터넷의 인수를 통해 충성도 높은 유료 회원과 우수한 콘텐츠를 가진 가맹점을 동시에 확보함으로써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Payco)’와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터넷 사업에서 수익화가 검증된 게임과 웹툰, 음원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연계시킨 서비스로 확장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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