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버스 보급 확대에…올해 연료용 수요 2배 증가 전망

by김형욱 기자
2025.03.14 17:26:48

산업부, 올해 첫 모빌리티용 수소 수급 협의체 개최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올해 수송용 수소 소비가 최대 2만 3000톤(t)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수소버스 보급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2배 이상 늘어나리란 것이다.

수소 생산설비 고장에 따른 수소연료 공급 차질을 빚었던 지난 2023년 서울 시내의 한 수소충전소에 영업단축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1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이날 서울 센터포인트 광화문에서 올해 첫 모빌리티용 수소 수급 협의체 회의를 열고 이 같은 전망치를 내놨다. 산업부는 앞선 2023년 수소차 보급 확대에 따른 수급 안정을 꾀하고자 관계부처(환경·국토부)와 기관, 지자체, 수소 공급·수요기업과 함께 이 협의체를 발족했다.

산업부는 올해 수송용 수소 수요량을 최대 2만 3000t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모빌리티용 수소 수요가 약 1만t이었던 걸 고려하면 2배 이상 늘려 잡은 것이다.

수소버스 등 수소차 보급 확대에 따른 것이다. 환경부는 올해 보조금 지원을 통해 수소버스 2000대와 수소승용차 1만 1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작년 말 수소차 누적 운행대수가 3만 6000대인데 올해 5만대에 육박하게 된다. 특히 운행량이 많은 수소버스 도입이 작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만큼 수소연료 수요는 이보다 더 많이 늘어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본격적인 수소버스 도입에 맞춰 이달부터 수소버스 연료비 보조금을 1㎏당 3600원에서 5000원으로 올렸다.

이호현 실장은 “버스는 다수 국민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인 만큼 수소버스 안정 운행을 위한 수소연료 수급 관리가 더 중요해졌다”며 “정부도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관련부처와 지자체, 업체와의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소유통 전담기관인 한국석유관리원은 지난달 말 수소 수급 차질에 따른 수소차 충전 불편 상황이 현재 정상화됐다고 밝혔다. 충남 서산의 한 석유화학사는 지난달 말 정전으로 부생수소 생산 설비 가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이에 따라 수소 공급이 차질을 빚었으나 현재는 정상 가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