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소비·수익 창출까지…"콘텐츠로 할 수 있는 모든 것" [2024 콘텐츠유니버스]

by이민하 기자
2024.08.28 19:01:02

30일 킨텍스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
강연·전시·체험 등 50여 개 프로그램
뇌과학자부터 인플루언서까지 총출동

[이데일리 이민하 기자] 콘텐츠를 보며 하루를 시작해, 콘텐츠를 보다 잠이 드는 세상.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가 30일 고양 킨텍스(2전시장 6홀)에서 ‘콘텐츠 제작’부터 똑똑하게 콘텐츠를 소비하는 ‘AI 리터러시(문해력)’, 마지막으로 ‘수익 창출법’까지 콘텐츠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알려준다. 뇌과학자, 인플루언서, 게임 개발자 등 업계 전문가들이 30일 킨텍스에 함께 모여 콘텐츠를 씹고 뜯고 즐길 예정이다.

먼저 ‘AI 콘텐츠로 세상을 만들다’ 강연에서 AI 콘텐츠 제작 비법을 공개한다. 김수완 성균관대학교 교수는 AI를 활용한 최신 게임 디자인 기술을 소개하고 박인영 서울여자대학교 조교수는 AI를 활용해 이미지·영상을 만드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홍수처럼 뿜어져 나오는 콘텐츠를 어떻게 소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챗GPT와 친구 먹는 시대, 정신건강을 위한 AI·미디어 리터러시’ 코너도 준비돼 있다.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는 AI가 선별하는 편향된 정보에 노출된 뇌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짚어보고, 해결책인 AI 리터러시(문해력) 실천 방법을 알려준다. 류혜원 마인드풀커넥트 대표이사는 소셜미디어로부터 정신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숏폼 영상을 활용해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실전 강의도 준비했다. 숏폼 영상 플랫폼 틱톡에서 ‘틱톡 라이브 비즈니스 서밋’을 열고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로 떠오르는 ‘틱톡 라이브’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틱톡맨’은 100만 회 틱톡 영상을 70개 이상 제작하며 발견한 3가지 공통점을 밝힐 예정이다. ‘평점 1점대 체험’ 시리즈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유튜버 ‘어쩔 수 없는 윤화’는 레드오션인 유튜브 시장에서 어떻게 차별화된 비즈니스 전략을 구축하는지 비법을 전수한다.

이외에도 ‘씨유 콘테스트’(CU 콘테스트)에서 진행한 ‘크리에이톤’과 ‘뷰티 AI 아이디어톤’ 두 개 대회의 시상식도 진행한다. 한국인디게임협회는 18개 게임 개발사의 미공개(신작) 게임을 소개하고 체험까지 해볼 수 있는 체험존도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한국버추얼휴먼산업협회 부스에서는 ‘버튜버(버추얼 유튜버) 팬미팅’과 ‘버추얼 휴먼 VJ 라이브 방송’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