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윤정 기자
2025.07.15 13:09:24
검증된 입지에 브랜드 시너지 더해져
주거 편의성·미래가치 기대감 높아 인기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가 밀집된 지역 내 단지들이 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단지들은 주거 편의성이 우수한 입지에 자리하는 경우가 많고, 브랜드 아파트끼리 모여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는 지방 도시 내 브랜드 아파트 밀집 지역이 이 같은 인기를 보이는 이유로 브랜드 타운이 가진 우수한 미래가치를 먼저 꼽는다. 특히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가 밀집된 경우, 지역 내 대표 주거 타운이라는 상징성을 갖춰 지역 시세를 견인하거나 상업, 교육, 교통 등 생활 인프라가 더욱 향상되는 경우가 많다.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입지와 개발호재 등을 꼼꼼히 따진 후 사업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들어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를 학습한 수요자들이 지방 내 대형건설사 브랜드 타운이 형성되는 지역에 주목하면서, 신흥 브랜드 주거타운으로 거듭나고 있는 지역의 단지들도 매매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강원도 속초시가 주목된다. 현재 속초시는 영랑호 인근 금호동과 동명동 일대를 중심으로 신흥 주거타운이 활발히 조성 중에 있다. 이에 금호동과 동명동 일대 아파트 매매거래도 활기를 띤다. 지난해 금호동과 동명동 일대 아파트 매매거래 건수는 전년 대비 약 12.94%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금호동과 동명동을 제외한 속초시 전체 아파트의 매매거래 건수 증가율(약 10.16%)보다 2.78%p 더 높은 수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