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분당갑 이광재·마포을 이지은 공천...“임종석 27일 결론” (종합)

by김혜선 기자
2024.02.26 18:28:24

분당갑서 안철수 vs 이광재 맞대결
노웅래 컷오프 마포을엔 ‘영입인재’ 이지은 전 총경
탈당 김영주 영등포갑에 채현일 전 영등포구청장
“임종석 중성동갑 논의했으나 결론 못 내...27일 결정”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26일 경기 분당갑에 이광재 전 국회사무총장, 서울 마포을에 영입인재 11호 이지은 전 총경, 서울 영등포갑에 채현일 전 영등포구청장을 전략 공천한다고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날 안규백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출마를 선언한 서울 중성동갑에 대해서는 “내일(27일)은 결론을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중성동갑의 전략 공천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전략공관위원들의 심도 있는 토의가 있었고 (중성동갑 결론은) 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27일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며 “중성동갑은 전략적으로 판단했을 때 더 시간을 지체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추가로 전략 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경기 성남분당갑과 대전 중구 2곳이다. 성남분당갑은 현역으로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있는 곳으로 민주당에서 험지로 통한다. 대전 중구는 황운하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며 전략지역으로 선정됐다.

경선 시행 지역구는 탈당한 양향자 의원의 지역구인 광주 서을로, 양부남, 김경남, 김광진 3인의 후보가 결선 없는 경선을 치른다.

이탄희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경기 용인정 지역구는 100% 국민 경선을 한다. 안 위원장은 “후보자 접수는 오는 27일~29일 시행하고 대국민 면접심사는 29일~3월 1일 오전까지 마친 뒤 8인의 후보를 압축할 예정”이라며 “3월 3일에는 국민 면접 연설을 실시해 4인으로 압축한다. 이후 민주당 중앙위원 61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투표를 거쳐 최종 3월 4일에 1인 푸보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