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세자 친누이 '화협옹주' 화장품 현대로 재탄생

by김은비 기자
2020.09.22 15:40:41

국립고궁박물관 '프린세스 화협' 출시
전통재료 성분 함유 파운데이션·입술보호제
화장품 용기도 청화백자 바탕으로 제작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국립고궁박물관은 조선 화협옹주묘 출토유물 연구를 기반으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코스맥스와 공동제작한 현대식 화장품을 22일 공개했다.

화협옹주(1733~1752)는 조선 시대 영조의 딸이자 사도세자의 친누이로 20세에 홍역으로 사망했다. ‘맑고 침착하고 효성이 깊은’ 인물로 역사 속에 기록돼 있다.

문화재청은 고려문화재연구원과 함께 지난 2015~2017년 경기 남양주시 삼패동 화협옹주묘를 발굴조사 진행했다. 조사 결과 옹주가 생전 사용했을 빗, 거울, 눈썹먹 등 여러 화장도구와 화장품, 화장품이 담겨 있던 소형 도자기를 묶음으로 발견했다.

이번에 제작한 현대식 화장품은 문화재청이 화협옹주묘 출토 화장품 유물 53건 93점을 보존처리·분석해 확인한 재질과 성분을 바탕으로 해 전통재료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인체 적용실험을 거쳐 제작한 백색크림과 전통재료 성분을 포함한 파운데이션, 입술보호제 등이다.



화장품 용기는 화협옹주묘에서 출토된 청화백자 화장품 용기 10점의 크기와 형태를 수정하고 문양을 단순화시켜 제작했다. ‘맑고 침착하고 효성이 깊다’는 기록으로 남겨진 화협옹주를 상상으로 구현한 캐릭터도 만들어 공개했다.

고궁박물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세 기관은 추가 연구를 통해 다양한 화장품과 화장품 관련 문화 콘텐츠 등을 제작할 계획”이라며 “화장품은 올해 말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학교기업에서 ‘프린세스 화협’(Princess Hwahyup)이라는 상품명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 기관은 ‘전통화장품 재현과 전통 화장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앞으로 4년간 △다양한 전통화장품 개발(1차) △전통 화장문화 관련 프로그램 개발(2차) △화장품과 콘텐츠의 활용·홍보(3차)를 단계별로 진행할 계획이다.

화협옹주묘에서 출토된 청화백자 화장품 용기 10점의 크기와 형태를 수정하고 문양을 단순화시킨 화장품 용기(사진=국립고궁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