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北 어선 원산출항 많아…남포·해주 해운항로 복구"

by조진영 기자
2019.01.16 15:19:56

16일 해수부 출입기자단 신년 기자간담회
"나진·선봉항, 북방물류 전진기지"
"단천항, 지하자원 실어내는 관문 항구"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및 소관기관 종합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조진영 기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동해는 원산, 나진·선봉, 단천항을 중심으로 서해는 경제공동특구를 중심으로 북한과의 교류협력을 추진해나가겠다고 했다.

김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수부 출입기자단과의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그는 “북한 어선들이 어장에서 나와 표류하는걸 보면 원산출항이 많다”며 “원산항은 관광항 뿐만아니라 수산항으로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 금강산을 중심으로 원산항의 관광특구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수산 자원이용을 고려해 재개발에 나서야한다는 얘기다.

나진·선봉항에 대해서는 “북방물류가 배로 출발하는 북한쪽의 전진기지”라고 평가했다. 김 장관은 “남한 입장에서도 부산항이 있지만 북방항로가 나진 중심으로 출항할 수 있을때 경제적인 의미가 있기 때문에 (교류·협력을) 추진해보겠다”고 말했다. 단천항에 대해서도 “북쪽의 지하자원을 실어내는 관문 항구의 역할이 있다”며 “현대화 작업 등에 대해 기초조사를 할 계획이 있다”고 했다.



서해에서는 해운항로 재개설은 물론 경제공동특구를 뒷받침할 항만배후임해공업단지 조성을 언급했다. 김 장관은 “남포항과 해주항을 중심으로 해서 과거에도 열려있었던 해운 항로를 재개설할 계획이 있다”며 “평양합의에서 서해경제공동특구를 만들자고 했는데 항만도시들의 배후 산업단지를 통해 만들어지는게 가장 경제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조만간 북미대화가 성과있게 끝나고 나면 그 다음작업으로 바로 진행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며 “이 작업은 기초 타당성조사나 용역이 진행돼야하는 문제다.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나중에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차근차근 내부적으로 준비해나가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이를 위해 해양정책실이 주관했던 북한 관련 업무를 기획조정실로 옮기고 법무담당관실에서 검토했던 사안들을 미래전략팀으로 이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