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에서 콘텐츠 플랫폼으로 확장”…한글 사랑 38년, 산돌은 변신중

by김현아 기자
2022.07.26 18:01:44

1984년 설립된 한글 폰트 1위 기업 윤영호 대표 인터뷰
"폰트를 안전하고 대중적으로 쓰게 하자"
초중고 무료 폰트 지원 사업, 용도별 라이선스 폐지
폰트 플랫폼 산돌구름에서 플랫폼화 가능성 봐
NFT 접목으로 디자이너 생태계 지원
AI 콘텐츠 플랫폼 투자..IP기반 종합 콘텐츠 기업될 것

윤영호 산돌 대표. 사진=김태형 기자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윤영호 산돌 대표. 사진=김태형 기자
윤영호 산돌 대표. 사진=김태형 기자


“한글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회사가 산돌입니다. 우리가 무너지면 한글이 무너진다는 마음으로 한글 폰트 사업을 키워 왔어요. 종합 콘텐츠 지원 플랫폼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윤영호 ㈜산돌 대표는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산돌은 국내 1위, 글로벌 4위의 폰트 회사”라면서 “산돌구름을 통해 플랫폼의 확장 가능성을 봤고, 폰트뿐 아니라 이미지, BGM, 영상 등 크리에이터를 위한 IP(지적재산권)기반의 종합콘텐츠플랫폼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산돌은 1984년 설립된 뒤 38년이 지난 지금까지 720여 종이 넘는 한글 폰트를 개발해온 회사다. ‘한글로 한국을 마케팅한다’는 기업 철학에서 보듯이, 창업자인 석금호 회장은 경기도 파주에 ‘한글박물관’을 만들었을 정도로 한글에 대한 애정이 깊다. 윤영호 대표와는 타이니씨드라는 빈민 아동을 돕는 국제 NGO 단체 활동으로 만났다. 윤 대표는 2018년 산돌 대표이사로 합류했다.

한글과컴퓨터그룹 기획조정실장, 바른손카드㈜바른컴퍼니사장, KT그룹㈜엔써즈부사장 등을 지낸 윤대표가 산돌에 합류해 처음 한 일은 폰트 사용 문화를 바꾸는 일이었다.

산돌은 2016년 2월부터 전국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저작권 시비에서 자유로운 폰트 지원 사업을 해왔는데, 이를 ‘폰트안심학교’라는 캠페인으로 확대했다. 2020년 4월에는 폰트의 사용범위에 따라 나뉜 라이선스 제도를 전면 폐지했다.

윤 대표는 “폰트 회사가 유치원에까지 소송을 걸었다는 9시 뉴스를 봤는데 우리는 달라야 한다고 생각했다”면서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조하셨을 때 모든 사람이 편하게 쓸 수 있게 하겠다고 하셨는데 초중고에서 못쓰게 하면 아래 한글에 깔린 옛날 글씨체만 써야 하지 않나. 그래서 바꿨다”고 했다.



용도별 라이선스 제도를 폐지한 이유도 비슷하다. 그는 “현수막용으로 구매한 폰트는 다른 데는 못쓰게 돼 있었다. 이걸 없애야 한다고 생각해 산돌구름(산돌 폰트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에선 200여 가지였던 라이선스 제도를 없앴다. 산돌의 가이드라인대로 쓰면 소송의 위험이 없다”고 설명했다.

산돌구름에 들어가면 산돌은 물론 국내외 폰트 업체 25개사의 폰트 2만 여종을 쓸 수 있다. 이 중 무료 폰트만 2,000여 개나 된다. 무료폰트만 사용 시 회원가입 없이 ‘산돌구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 나머지를 쓰려면 멜론을 구독할 때처럼 매월 구독료(계정 수에 따라 차이)를 내고 써야 한다. 폰트를 무료로 쓰려는 학교는 산돌구름에서 신청할 수 있다.

국내 폰트 업계 1위 산돌의 지난해 매출액은 111억 9,000만원, 영업이익은 45억 2,000만원이다. 영업익은 전년 대비 31%, 업계평균보다 2262% 높지만, 다른 업종에 비해 시장 규모가 크다고 보긴 어렵다.

윤 대표는 “1만 1,172개를 만들어야 하는 한글 폰트는 100여 개 글자만 만들면 되는 라틴어 폰트에 비해 노력은 많이 들지만 가격은 4분의 1밖에 안 돼 업계가 영세하다”면서도 “한글 폰트 산업이 계속 성장해야 좋은 글씨체의 한글이 발전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산돌 매출액 중 20% 정도는 기업 간 거래(B2B)인데, 현대카드·배달의민족·국대 떡볶이 등이 기업 전용 폰트 고객이다. 윤 대표는 “산돌구름은 100만 명 회원 수를 돌파했는데, 무료 회원이라도 좋은 것은 합법적으로 다양한 폰트를 쓰는 마인드를 확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앞으로의 포부는 해외 진출은 폰트 사업을 중심으로, 국내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지원 종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것. 무기는 인공지능(AI)와 블록체인 기술이다.

윤 대표는 “폰트 디자이너들의 생태계가 커지려면 대체불가능토큰(NFT)과의 접목이 중요해 자회사 산돌메타랩을 만들었다”면서 “글로벌 1위 폰트회사인 모노타입(나이키·루이비통 등의 브랜딩 로고를 만든 기업)을 능가하기 위해 스터디를 했다. 얼마 전 산돌 폰트 기반 NFT를 재미 요소를 넣어 선보였는데 첫 번째 민팅(발행)은 완판됐다”고 소개했다.

지난 4월, 산돌이 웹툰 속 말풍선과 텍스트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편집할 수 있는 벨루가라는 AI 콘텐츠 스타트업에 4억 원을 시드 투자한 것도 종합 콘텐츠 지원 플랫폼이 되려는 과정이다. 윤영호 대표는 “네이버도 카카오도 콘텐츠 지원 플랫폼을 지향한다. 나중에 다 만날 것으로 본다”면서 “누구든지 고객에게 더 큰 서비스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미소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