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車 안전사고 어쩌나…멈춰선 GM 무인 로보택시 ‘크루즈’
by이소현 기자
2023.10.25 17:23:39
지난 8월 운행 허가 후 잇따라 사고 발생
캘리포니아주 차량관리국, 운행 허가 중단
GM 年 20억달러 투자…신사업 확대 중 제동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제너럴 모터스(GM)가 연간 20억달러를 투자한 무인 로보택시 ‘크루즈’가 잇따라 보행자를 치는 사고로 운영 금지 처분을 받았다. 글로벌 완성차업계에서 자율주행차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미래 성장동력에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 7월 1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율주행차 운행을 반대하는 운동가들이 무인 로보택시 크루즈에 콘을 씌워 작동을 멈추게하고 있다.(사진=AF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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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현지시간) 파이낸설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차량관리국(DMV)은 GM의 자율주행 자회사인 크루즈LLC의 운행 허가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DMV는 성명을 통해 “공공도로에서 무인 자율주행 차량을 테스트하고 운행할 수 있는 허가를 취소한다”며 “크루즈의 차량이 대중의 운행에 안전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크루즈의 운행 재개 시점은 미정이다. DMV는 “공공 안전에 불합리한 위험이 있을 때 DMV는 즉시 운행 허가를 중단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면서 “정해진 (운행 허가) 중단 시간은 없다”고 운행 중단 기간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다.
또 DMV는 최근 보행자가 크루즈 차량 아래로 끌려간 사고와 관련한 세부사항에 대해 제조사의 허위 진술을 비판했다.
지난 2일 밤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내 한 교차로에서 한 여성이 로보택시 크루즈 아래에 깔려 중상을 입었다. 그는 교차로에서 보행 신호가 바뀐 뒤 횡단보도를 건너다 다른 일반 차량에 치여 오른쪽 차선에 굴러떨어졌다. 이후 해당 차선에서 다가오던 크루즈에 깔렸다.
DMV는 당시 크루즈의 브레이크는 보행자가 차량 밑에 깔리자 멈췄으나 7초 동안 보행자를 20피트 더 끌고 가는 ‘풀오버(pull-over)’ 동작을 시도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DMV는 회사 측이 관련 사항을 밝히지 않은 대신 차량 블랙박스에 찍힌 보행자와의 최초 충돌 장면만 보여주는 영상만 제공했을 뿐 이후의 움직임은 공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 25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재팬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크루즈 오리진(사진=로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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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볼트를 기반으로 한 크루즈는 미국에서 약 600대를 운행하는 등 공격적으로 무인 로보택시 서비스에 나섰다. 그러나 샌프란시스코에서 운행 허가를 받은 지 2주도 채 지나지 않아 들려온 사고 소식이 사업 확장에 발목을 잡았다. 지난 8월 크루즈가 천천히 이동하던 중 마침 정지등이 녹색으로 바뀐 후 횡단보도로 발을 들여놓은 보행자를 쳤으며, 보행자는 무릎에 통증을 호소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잇따른 사고 소식에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최근 크루즈가 보행자와 그 주변에서 적절하게 주의 운행을 했는지에 대한 예비 조사를 개시했다.
크루즈는 지난 8월 샌프란시스코에서 24시간 로보택시 서비스 승인을 받은 지 3개월 만에 중단하게 됐다. 이로써 GM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아온 자율주행 서비스 사업도 제동이 걸리게 됐다. 그간 GM은 최근 자율주행 서비스를 위해 혼다와 공동개발한 크루즈 오리진을 여러 지역에서 테스트하는 등 자율주행 서비스 확대에 박차를 가해왔다. 크루즈의 운행 중단으로 샌프란시스코에서는 구글의 자율주행 계열사인 웨이모만 운행할 수 있게 됐다.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3분기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우리는 크루즈가 성장하고 확장할 엄청난 기회가 있다고 믿는다”며 “인간 운전자보다 더 안전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더 좋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