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존클라우드, DP360에 생성형AI 기술 탑재
by임유경 기자
2024.05.30 18:23:29
데이터 탐색 및 분석 ''셀프서비스'' 환경 제공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MSP)기업 메가존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데이터 분석 플랫폼 ‘DP360’ 신규버전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신규 버전은 기존 DP360에 생성형 AI 기술을 탑재해 데이터 탐색 기능 등을 고도화하는 한편, 다양한 분석 환경을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등 기능과 성능이 개선됐다.
DP360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탐색 및 분석할 수 있도록 셀프서비스 환경을 제공해, 데이터 분석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탐색 △데이터 이해 △분석데이터 추출 △분석환경 구축 △분석수행 등의 단계가 요구되며, 각 단계마다 데이터 관리자, 인프라 관리자 등 다양한 담당자가 관여하므로 데이터를 요청하고 받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DP360을 활용하면 데이터 분석의 모든 단계를 스스로 수행할 수 있게 돼 IT 담당자의 도움 없이도 여러 유형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메가존클라우드 설명이다.
DP360은 데이터 카탈로그 솔루션인 ‘DP360 Catalog’와 데이터 분석 환경을 제공하는 포털 솔루션 ‘DP360 Portal’으로 구성된다.
DP360 Catalog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 공급 및 강력한 데이터 거버넌스를 구축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카탈로그 솔루션이다. DP360 Portal은 데이터 사용자 관점에서 AWS 기반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 및 관리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 환경 기반의 데이터 포털 솔루션이다. 금융 및 공공기관 등 내부 보안규제로 인해 AWS 플랫폼에 접근이 어려운 기업들도 DP360 Portal을 통해 AWS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공성배 메가존클라우드 AI & 데이터분석센터 센터장은 “생성형 AI도 데이터가 핵심”이라며 “DP360을 통해 데이터 탐색부터 데이터 시각화, AI 활용까지 데이터 활용의 탄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