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하지나 기자
2024.01.10 17:08:01
SCFI지수 1896.95..4개월만에 2배 상승
예맨 후티 반군 공격에 수에즈 운하 운항 중지
사태 장기화 우려..해상운임 강세 이어질 듯
연료비 부담↑..실적 개선 효과 제한적 전망도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예맨의 친(親)이란 반군 후티의 공격으로 컨테이너선의 수에즈 운하 통행이 제한되면서 해상 운임이 급등하고 있다. 이에 최근 물동량 감소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해운업계의 반사이익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SCFI, 1년3개월만에 1800선 돌파
1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지난 주말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는 전주대비 137포인트 오른 1896.95를 기록했다. 지난해 9월 886.85까지 떨어졌던 SCFI 지수가 4개월 만에 2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SCFI지수가 1800선을 넘은 건 2022년 10월 이후 처음이다.
SCFI가 급등한 건 지난해 말부터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하면서 다수의 글로벌 선사들이 수에즈 운하 운항을 중지하면서다. 수에즈 운하가 있는 홍해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최단 거리 항로로, 전 세계 해상 컨테이너 물동량의 약 30%가 지나는 곳이다. 해운사들은 홍해 대신 아프리카 최남단 희망봉으로 우회하는 경로를 이용하면서 기존 노선 대비 6500km가 늘어났으며 운항 일수는 15일(왕복 기준) 이상 더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국내 최대 해운사 HMM은 국내 수출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위해 유럽과 지중해 노선에 임시선박 4척을 투입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북유럽 노선에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1척을, 지중해 노선에는 4000~60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을 각각 투입할 계획이다.
HMM 관계자는 “별도의 여유 선박이 없는 상황에서 임시 선박을 투입하기 위해서는 다른 노선의 선박을 재배치하는 등 운영상 어려움이 발생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위해 임시 선박 투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해상운임 강세 지속…일시적 관측도
시장에선 후티 반군의 수에즈 운하 공격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해상 운임 강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의 다국적 연합군 결성 이후 수에즈 운하 사태가 점진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또다시 교전이 발생했고 글로벌 최대 해운사 머스크는 홍해 운항을 무기한 정지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미국이 다국적 함대를 꾸려 진압에 나섰지만 후티 반군의 공격이 완전히 멈췄다고 보기 어렵다”며 “안전이 충분히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운행을 재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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