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에너지 효율 개선 우수기업 선정

by김은경 기자
2024.12.06 16:54:07

한국에너지공단 인증…‘S등급’ 획득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고려아연이 에너지 효율 개선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정부가 추진하는 ‘KEEP 30’과 ‘자발적 에너지 효율 목표제’에 참여해 에너지 효율성을 크게 높인 덕이다.

고려아연(010130)은 6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에너지 절감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고려아연은 1차 이행년도인 지난해 에너지원 단위 개선율을 기준치인 1% 이상보다 3배(3.2%) 넘게 달성하며, S등급 획득과 함께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KEEP 30은 연간 에너지사용량 20만 TOE(석유환산톤·1TOE는 원유 1톤 분량의 에너지) 이상인 사업장이 정부와 자발적으로 협약을 체결해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연평균 에너지원 단위 개선율 1% 이상 달성과 추진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고려아연이 지난 1년 동안 추진한 프로젝트는 △액화천연가스(LNG) 복합발전소 가동률 극대화 △1공장 신규 통합 냉각탑 설치 △전 공장 스팀 트랩 리크(Leak) 개소 수리 및 교체 △냉각탑 운전 최적화 관리 △흡수식 냉동기 신규 설치 △압축공기 리시버 탱크 응축수 트랩 개선 △에너지 절감형 냉각탑 팬(fan) 설치 등이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경영진과 주무 부서인 ESG에너지팀이 에너지 효율 개선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제련소 전체가 함께 노력해 좋은 결과를 얻게 됐다”며 “이번 인증은 고려아연의 제련 사업 경쟁력과 운영 효율성 등 경영 능력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라고 설명했다.

고려아연 로고.(사진=고려아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