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커머스 시대’ 성공방정식…"AI 활용해 마케팅 패러다임 바꿔라"

by오희나 기자
2024.07.18 17:23:29

[K커머스서밋]'시성비 중시 초개인화' 최신 트렌드
"AI가 나를 더 잘아는 시대"…AI 활용해 소비자 사로잡아야
"기술로 아이디어 구현…'트렌돌로지'가 혁신 전략"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18일 서울 영등포구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새로운 패러다임, 뉴 커머스 시대의 성공방정식’을 주제로 열린 ‘K-커머스 서밋 2024’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AI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커머스업계의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커머스 마케팅 전략과 솔루션들을 공유하고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트렌드코리아’ 시리즈의 공동 저자인 한다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은 “‘분초사회’가 도래하면서 ‘가성비’가 아닌 ‘시성비’가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초개인화 마케팅이 최신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환 롯데미래전략연구소 상무는 유통 트렌드를 △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매장 내 경험 고도화 △AI기반의 유통 운영 효율화 등 3가지로 소개했다. 그는 “인공지능(AI) 기술이 고객경험을 고도화하고 운영 효율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스타트업 ‘예스플리즈’ 등을 대표 사례로 소개했다.

홍지원 예스플리즈 대표는 “AI가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시대”라며 “AI를 통해서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다른 시간에는 또 다른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평균 2000개 의류가 쇼핑몰에 패션 AI를 도입하면 15분 안에 모두 태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중혁 틱톡코리아 SMB 총괄은 트렌드와 기술을 더한 ‘트렌돌로지(Trendology)’를 숏폼 광고의 핵심으로 꼽고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트렌드를 파악해 기술로 아이디어를 실현해야 성공적 마케팅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