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21.08.19 15:23:26
머지포인트의 최종 구상은 PLCC
제휴사 리스크에 당혹스럽게 된 국민카드
업체 검증에 대한 아쉬움 남아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지난 2015년 현대카드와 이마트가 함께 내놓은 ‘이마트 e카드’는 PLCC(상업자표시신용카드)의 국내 원조다. 이후 PLCC는 봇물같이 쏟아져 나왔다. 웬만한 제휴카드도 이제는 PLCC라는 이름을 달 정도다.
카드 정보 전문 사이트 ‘카드고릴라’의 고승훈 대표는 “특정 분야마다 존재감이 큰 앱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소비가 이뤄지고 있는 현재 상황을 고려한다면, 당분간 PLCC 출시경쟁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예상했다.
PLCC는 여러모로 장점이 있다. 카드사와 브랜드 모두 락인(Lock-in)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할인과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통해 충성고객의 이탈을 막는다. PLCC를 쓰는 사용자 입장에서도, 자신의 정체성 하나를 드러내는 무기가 될 수 있다. 예컨대 배민현대카드를 갖고 있는 사용자라면, 그만큼 배달의민족 서비스에 애정을 갖고 많이 이용한다는 뜻이 된다.
다만 PLCC가 많아지면서 PLCC의 본래 취지도 흐려지기 시작했다. 몇몇 제휴 업체들이 구설에 휘말리면서 PLCC를 같이 만든 카드사가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고 대표도 “지속적으로 PLCC가 카드업계를 주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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