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4분기 영업익 587억…음악이 최대 성장

by김현아 기자
2024.02.07 15:42:42

음악부문 사상 최대 영업이익 기록
美 피프스시즌 실적 개선으로 2분기 연속 흑자
올해 티빙, MAU 1000만 달성 1위 목표
커머스 수익성 회복중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CJ ENM(035760)이 한국채택국제회계(K-IFRS) 연결기준으로 2023년 4분기 매출 1조 2596억원, 영업이익 587억원을 기록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음악 부문의 고성장과 美 스튜디오 피프스시즌(FIFTH SEASON, FS)의 실적 개선에 힘입어 2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으며, 커머스 사업은 원플랫폼 전략에 힘입어 수익성을 회복했다.



CJ ENM 관계자는 “피프스시즌과 티빙 등 신성장 사업의 이익 개선과 음악 사업부문의 고성장에 힘입어 턴어라운드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2024년에는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를 통한 티빙 경쟁력 제고, 피프스시즌의 프리미엄 콘텐츠 딜리버리 확대, 신규IP 기반 글로벌 음악사업 가속화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음악 부문은 자체 아티스트의 선전과 라이브 투어 및 콘서트 확대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증가한 2,567억원, 영업이익은 354억원으로 집계됐다. 데뷔 앨범부터 2개 앨범 연속으로 ‘더블 밀리언셀러’를 달성한 K팝 최초의 그룹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의 미니 2집은 200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일본을 대표하는 글로벌 보이그룹으로 성장한 은 일본 교세라돔 콘서트를 시작으로 상해ㆍ자카르타ㆍ대만 등 아시아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지난해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MAMA AWARDS>는 역대 최다 관객을 운집시키며 컨벤션 라이브 매출의 호조를 이어갔다.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유료 가입자 확대와 해외 콘텐츠 판매 호조를 보인 티빙 효과에 힘입어 2분기 연속 흑자를 시현, 4분기 매출 3,271억원과 영업이익 2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채널ㆍ플랫폼 공동 편성 전략 강화로 콘텐츠 상각비 부담이 완화되고 채널·OTT·디지털 間 통합마케팅이 강화되며 비용도 감소했다.

영화드라마 부문은 4분기 매출 3,001억원, 영업손실 5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그러나 미국 작가ㆍ배우 파업으로 중단됐던 피프스시즌의 딜리버리가 재개되며 인기시리즈 <도쿄바이스(Tokyo Vice) 시즌2>, <스트라이프(Strife) 시즌1>을 비롯해 다수 영화와 다큐멘터리가 글로벌 OTT에 공급됐으며, 드라마 <무인도의 디바>와 <반짝이는 워터멜론>, 예능 <어쩌다 사장3>과 <출장 소통의 신-서진이네 편>등 킬러 콘텐츠들의 글로벌 판매가 지속 확대되며 3분기 대비 적자 규모가 축소됐다.

한편 커머스 부문은 TV와 모바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원플랫폼 전략을 통해 신상품 단독 론칭 채널로 자리매김하며 유의미한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해 반영된 일회성 수익을 제외하면 실질적 성장을 일군 것이다. 계절적 성수기 효과로 더엣지, 셀렙샵 등 자체 패션 브랜드의 판매 호조, <브티나는 생활> 등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성장이 수익성 회복에 기여했다.



CJ ENM은 2024년에 핵심 사업의 수익성을 강화하여 이익 턴어라운드를 추진하는 계획이다.

먼저, 최정상급 크리에이터의 참여를 강화하고 오리지널 앵커IP를 계속해서 발굴하여 콘텐츠 명가로서의 초격차 경쟁력을 회복할 계획이다.음악사업에서는 신규 걸그룹 론칭 등을 통해 글로벌 휴먼IP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해외 라이브 및 컨벤션 기반을 확장하여 글로벌 음악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경쟁력을 확대할 것이다.

티빙은 국내 OTT 최초로 광고형 요금제(AVOD)를 도입하여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예고하고 있다. 또한, 오리지널 앵커IP와 다양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강화하여 가입자와 트래픽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추구한다. 회사는 구독료 체계의 변화와 신규 비즈니스 확장을 통해 월간 이용자수(MAU)를 1,000만 명 이상으로 증가시켜 국내 최고의 사업자로 성장하고자 한다고 했다.

피프스시즌은 글로벌 제작과 유통을 확대하며 애플TV+의 <세브란스(Severance) 시즌2>와 훌루(Hulu)의 <나인 퍼펙트 스트레인저스(Nine Perfect Strangers) 시즌2> 등 검증된 시즌제 드라마의 후속 시리즈를 비롯해 영화와 다큐멘터리 등 25편 이상을 제작하여 외형 성장과 수익성 확대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커머스 부문은 2024년에는 모바일 중심의 원플랫폼 2.0 전략을 실행하고 대형 브랜드사와의 협업을 확대하여 신상품 첫 론칭 채널로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외부 채널 확대와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확장을 통해 모바일 커머스의 성장을 견인하며, 브랜드 자회사인 ‘브랜드웍스 코리아’를 통해 락포트, 브룩스브라더스, 오덴세 등 단독 브랜드의 성장에 주력하여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