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PLCC카드’ 현대카드 싹쓸이…시장경쟁 과열 우려도

by김미영 기자
2021.10.05 16:12:50

유의동, 금감원 제출자료 분석
발급카드, 75종 464만장…현대카드, 전체 94% 차지
“금융당국, 시장과열 점검해야”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신용카드사가 특정 제휴사에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PLCC카드 중 최고 인기는 현대카드가 이베이와 손잡고 내놓은 ‘스마일 신용카드’다. 현대카드는 이외에도 인기 PLCC카드 상위권을 휩쓴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이 5일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전업카드사가 발행한 PLCC카드는 8월 말 기준 75종 464만장이 넘는다. PLCC란 1개 카드사와 1개의 제휴사가 단독계약을 맺고 집중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운영하는 형태로, 여러 제휴사와 적립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휴카드와는 차이가 있다.

카드사별로는 현대카드가 410만장의 PLCC카드를 발급해 전체의 94%를 차지했다.

가장 많이 발급된 PLCC카드는 현대카드와 이베이가 제휴한 스마일 신용카드로 2018년 출시 이후 83만장 넘게 발급됐다. PLCC 카드 가운데 발급건수가 많은 상위 10개 카드 중 ‘L.pay 롯데카드(롯데멤버스 제휴)’를 제외한 9개가 모두 현대카드사에서 출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업계는 2015년 현대카드-이마트간 제휴로 국내에 PLCC카드가 첫 선을 보인 이후 현대카드가 주도해온 PLCC카드 시장에 최근들어 전업카드사들이 뛰어들어 각축전을 벌이는 중이다. 이렇게 새롭게 선보인 PLCC카드는 지난해와 올해만 해도 46종(61.3%)에 달한다.

카드사들이 PLCC카드 출시에 열을 올리면서 일각에선 시장 과열 우려도 나오고 있다. 머지플러스가 머지런 사태 수습을 위해 PLCC 카드 발급을 언급했던 점도 우려를 더한다.

유 의원은 “PLCC카드 시장 과열로 제휴사에 대한 조사가 소홀해지고, 무분별하게 제휴사가 확장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가게 된다”며 “PLCC카드에 대해 금융당국이 카드 출시 전 제휴사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시장이 과열되지는 않는지에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