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더 쉽게 더 다양하게”…고객 경험 강화하는 조각투자업계
by김연서 기자
2024.08.28 17:56:23
뮤직카우, 플랫폼 개편으로 음악 투자 접근성 높여
‘K핀테크30’ 루센트블록…부동산 투자 대중화 기여
스탁키퍼, 한우조각투자 2호 상품 오는 9월 공개
[이데일리 마켓in 김연서 기자] 조각투자업계가 하반기 플랫폼·서비스 개편부터 새로운 상품 출시 준비까지 활발히 사업을 펼치며 토큰증권발행(STO)시장의 초석을 쌓고 있다. 과거 어려웠던 실물자산 투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소액으로도 투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힘쓰는 분위기다.
28일 토큰증권발행(STO) 업계에 따르면 뮤직카우는 최근 투자자들에게 직관적인 투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 전면 개편을 진행했다. 투자자들이 음악 수익증권 거래 시장의 트렌드를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카테고리를 세분화해 제공하기 위해서다.
구체적으로는 △저작권료 수익률 TOP100 회원의 공통 보유 곡을 모아 보여주는 ‘투자 고수들이 보유 중’ △거래량이 많은 곡을 보여주는 ‘지금 많이 거래되는 곡’ △발매 3년이 지난 곡 중 저작권료 수익 대비 1주당 거래 가격이 낮은 ‘저작권료 숨은 강자’ 등의 카테고리가 플랫폼 내에 추가됐다.
이외에도 뮤직카우는 서비스에 대한 투자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체험형 미션을 추가했다. 저작권료 수익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경험해볼 수 있는 ‘저작권료 체험’, 퀴즈를 풀며 서비스를 이해하는 ‘옥션, 마켓 알아보기’와 ‘관심곡 설정’ 등의 체험형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 소유 운영사 루센트블록은 금융위원회 ‘K-핀테크 30’에 선정됐다. K-핀테크 30은 금융위가 금융혁신을 주도할 우수기업 30개사를 3년간 발굴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2023년에 이어 올해도 총 10개사를 선발했다.
STO 업계에서 K-핀테크 30에 선발된 기업은 루센트블록이 유일하다. 루센트블록은 업계 최초로 금융결제원의 오픈뱅킹 시스템을 도입해 계좌 등록 한 번으로 투자 참여가 가능하도록 했다.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부동산 조각투자 방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루센트블록은 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인 부동산 토큰증권 플랫폼 ‘소유’를 운영하며, ’모두에게 소유의 기회를‘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업용 부동산을 유동화하고 있다. 이번 K-핀테크 30 선정으로 루센트블록은 정책금융 지원한도 및 금리조건 우대, 금융회사 서비스 연계지원 등 스케일업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한우 조각투자 플랫폼 뱅카우 운영사 스탁키퍼는 1호 공모에서 200% 청약률을 기록했던 것에 이어 2호 공모에 나설 예정이다. 스탁키퍼는 오는 9월 중 가축투자계약증권 2호를 발행한다는 계획이다. 약 11억원 규모의 증권을 총 3회차에 나눠 발행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스탁키퍼는 한우 조각투자 상품인 가축투자계약증권을 국내 최초로 발행했다. 뱅카우는 국내 최초로 기초자산 한우 100두를 2개 증권으로 나눠 패키지화해 발행하는 가축투자계약증권을 선보였다. 1-1, 1-2호를 연이어 공모했는데, 모두 200% 이상 청약을 기록하는 등 흥행몰이에 성공했다. ‘가축투자계약증권 제1-1호’는 공모 청약률 약 208%를, 1-2호는 약 203%의 청약률을 기록했다.
한우 조각투자는 50대 이상 중년층의 투자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우농가 등 축산업계 종사자들이 축산업 조각투자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조각투자업계 관계자는 “한우의 성장과 함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한우 조각투자의 매력이다. 자신이 투자한 한우가 성장해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판매되면 그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