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가 듣고 싶은 말에 주목해야…시장과 소통 중요"

by김소연 기자
2024.05.23 16:37:20

2024 이데일리 IR아카데미
김경모 IFG파트너스 대표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회사가 하고 싶은 말보다 ‘투자자가 듣고 싶은 말’에 주목해야 합니다.”

김경모 IFG파트너스 대표는 23일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에서 열린 ‘2024 이데일리 IR아카데미’에서 “시장과 소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시장에서는 지금까지 있었던 악재가 아닌,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알고 싶어한다. 투자자는 주식을 사야 하는 타이밍을 알고 싶어하기 때문에 미래가 중요한데, 이를 어떻게 전달하는지가 IR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2024 이데일리 IR 아카데미가 23일 서울 중구 KG타워에서 열렸다. 김경모 IFC파트너스 대표가 ‘효과적인 IR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노진환기자)
기업의 상황과 단계별로 정확한 IR 전략 수립 역시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기업이 상장하기 전, 상장 준비 시기, 상장 이후에 기업의 목표에 따라 IR 전략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IR 목적과 대상군의 눈높이에 따라 IR북 역시 다르게 만들어야 함을 강조했다.

투자자가 봤을 때 한눈에 설득할 수 있도록 IR북을 만들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기업공개(IPO) 시기라면 핵심 기술력, 투자 하이라이트, 성장 전략에 대해 중요하게 제시해야 한다”며 “상장 이후에는 실적 분석과 전망을 IR북에 전달해야 한다. 만약 실적이 좋지 않았다면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이후 분기에는 어떤 식으로 실적 회복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상장사는 특히 차별화에 대해 고민할 것을 강조했다. 회사의 핵심 경쟁력과 성장 전략을 투자자에게 보여주는 게 필요한데 ‘왜 이 회사인지’에 대한 차별성을 인식시켜야 한다는 얘기다.

김 대표는 “시장에서 코스피 시장에 840개 기업, 코스닥에 1719개 기업이 있다. 이 중 우리 회사가 기관투자자, 애널리스트, 개인 투자자 눈에 띄어야 하는 것”이라며 “시장과 소통을 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애널리스트가 목표주가까지 제시하지 않더라도 회사를 소개해주는 것이 기업을 시장에 알릴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공시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공시에서 회사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없다”며 “시장에서 공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풀어서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시장에서 정당한 회사의 가치를 인정받고, 그 가치를 높이려면 그만큼 IR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실적이 좋으면 주가는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며 “IR은 주가가 떨어지는 시기에 낙폭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