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출사표]루닛 “암진단 AI 솔루션, 해외로 뻗는다”
by김응태 기자
2022.07.07 17:30:43
AI 기반 의료영상 진단 및 치료 플랫폼 개발 기업
의료AI 글로벌 스탠다드 기업 도약
희망 공모가 4만4000~4만9000원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루닛은 모든 암 영역에서 글로벌 표준이 될 것이다. 팀 구성부터 기술력까지 글로벌하게 성장할 여력을 갖췄다. 희망적인 이야기보다 증거 기반의 프로젝트로 확장해 나가겠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술특례 상장으로 코스닥 입성에 도전장을 내밀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루닛은 지난 2013년 설립된 인공지능(AI) 기반의 의료영상 진단 및 치료 플랫폼 개발 기업이다. 주요 제품은 암 진단을 위한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 암 치료를 위한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Lunit SCOPE)’가 있다.
루닛이 내세우는 경쟁력은 단연 기술력이다. 폐암과 유방암을 진단해주는 ‘루닛 인사이트’는 암 판독 정확도를 20% 향상시켜 준다. 실제 의사 단독으로 또는 의사·인공지능이 함께 암을 판독하는 것보다 인공지능 단독으로 분석하는 게 정확도가 더 우수한 것으로 증명됐다. 이는 100개의 논문 및 초록에 담겨 발표됐다. 아울러 루닛 인사이트 활용 시 폐암 조기 진단으로 환자 생존율이 4.3배, 유방암 1.4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AI 바이오마커 플랫폼인 ‘루닛 스코프’를 사용해 맞춤 치료를 할 경우에는 환자의 생존기간을 3개월 미만에서 18개월 이상 늘려준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마커는 환자의 특정 생물학적 특징을 바탕으로 치료 결정을 판별하는 가이드 검사다. 한 개의 약으로 모든 암 환자를 치료하는 게 아닌, 환자에 적합한 치료 방법을 구분해 적용함으로써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이는 제약사 입장에서도 신약 개발 비용을 낮추고 임상시험 성공률을 높이는 기제로도 작용한다.
차별화된 기술력을 토대로 사업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루닛 인사이트의 경우 후지필름, GE헬스케어, 등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해 전 세계 600여개 이상의 의료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루닛스코프 역시 글로벌 액체생검 1위 회사인 가던트헬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판매 채널을 구축했다. 현재는 10개 이상의 제약사와 임상시험 등에서 협업을 논의 중이다.
매출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66억3800만원으로 전년 대비 364% 증가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39억7600만원으로 전년보다 452% 늘었다. 올해 연간 매출은 20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루닛은 이 같은 성장세를 발판으로 상장을 통해 사업을 더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조달한 자금을 통해 전립선암, 췌장암, 간암 등을 진단할 수 있는 신규 진단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가던트헬스와 협력해 액체생검과 영상검사 AI를 결합함으로써 암 검진 시장 점유율을 확장할 예정이다. 궁극적으로는 AI 바이오마커 기반 임상 시험을 토대로 한 글로벌 신약 개발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구상이다.
루닛의 공모가 희망범위는 4만4000~4만9000원이다. 공모가 상단 기준 최대 공모금액은 595억원이다. 총공모주식수는 121만4300주이며, 100% 신주 모집이다.
공모 후 지분구조는 최대주주 등이 26%, 벤처금융 25%, 타인 및 일반법인 17%, 공모주 11%, 기타주주 19% 등이다. 공모 후 보호예수 물량은 61.72%, 유통가능 물량은 38%다. 다만 벤처금융 등이 보유한 16.67% 지분의 경우 보호예수 기간이 1개월로 상대적으로 짧은 점은 유의해야 한다.
루닛은 다음 달 7~8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같은 달 12~13일에는 일반 청약을 시행하고 7월 중 상장할 예정이다. 상장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