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금융소비자대상] 카카오뱅크, 금융 앱 만족도 4.07점...소비자 설문 1위

by서대웅 기자
2022.01.27 15:39:52

이데일리 회장상 수상
응답자 64.8% 카뱅 앱 설치...2위는 40%대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카카오뱅크가 27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2년 이데일리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포럼&시상식’에서 이데일리 회장상(특별상)을 수상했다. 이데일리가 모바일서베이 전문업체 오픈서베이와 진행한 소비자만족도 설문조사에서 2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하면서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오른쪽)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 서울에서 열린 ‘2022 이데일리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포럼&시상식’에 참석해 이데일리 회장상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1월 10일부터 16일까지 전국 금융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모바일뱅킹 앱 만족도를 묻는 문항(총 5개)에서 카카오뱅크는 종합 4.07점(5점 만점)을 기록하며 3점대를 기록한 다른 주요 은행들을 앞질렀다. 전체 은행의 평균 점수는 3.87점이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앱에 대한 만족도가 ‘만족한다’(4점)와 ‘매우 만족한다’(5점) 비율이 84%로 다른 은행에 비해 긍정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카카오뱅크 앱에 만족하는 이유로는 ‘통장 개설 등 비대면 업무 처리가 빠르다’를 선택한 응답률이 63.1%(중봅응답)로 가장 높았다. 이어 ‘오픈뱅킹(타 은행 계좌 조회, 이체 등) 서비스가 이용이 쉽고 편리하다’(57.1%), ‘앱에서 사용된 용어나 내용이 이해하기 쉽다’(41.7%) 등이 뒤를 이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 앱 시장 점유율면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금융서비스 만족도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에서 응답자의 64.8%(중복응답)가 카카오뱅크 앱을 깔고 있었다. 2위 은행(49.0%)과의 격차가 컸다.

휴대폰에 깔려 있는 은행 앱 가운데 주로 이용하는 앱에서도 카카오뱅크는 50.8%(중복응답)로 1위를 기록했다. 2위 은행의 응답률은 36.2%, 3위는 34.4%, 4위는 28.0%였다.

올해 카카오뱅크는 중금리대출을 확대해 중신용자 만족도 상승에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뱅크의 무보증 신용대출 내 중저신용자 대출 잔액 비중은 2020년 말 10.2%에서 지난해 10월 말 14.6%로 상승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새로운 신용평가모델을 개발하고 대안정보 활용을 확대해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