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전선형 기자
2022.03.22 17:23:27
PG사, 집회 중단 협상 시작ㆍ항공사도 순차 협상
동네마트는 결제거부 계속 진행…다음주 집회 예정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카드 가맹수수료로 갈등을 빚고 있는 카드사와 일반가맹점들이 수수료 협상을 위해 마주 앉기 시작했다. 일부 가맹점들이 신용카드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면서 소비자 불만이 커지자 가맹점과 카드사가 합의점을 찾아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전자지급결제협회(PG협회) 소속 8개 사업자는 신한카드와 가맹점 수수료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직 협상을 개시한 상태는 아니지만 양측이 ‘합리적인 수수료안을 도출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한 상황이다. 이르면 다음달 중 협상을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다.
PG협회에는 나이스페이먼츠, 다날,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 케이에스넷,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이니시스, 토스페이먼츠, 한국정보통신 등이 들어가 있다.
PG사는 온라인쇼핑몰 등을 대신해 카드사와 대표 가맹점 계약을 맺고 신용카드 결제업무를 대행한다. 카드사는 PG사에 가맹점수수료를 제외한 결제대금을 지급하고 PG사는 결제대행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가맹점에 지급하는 구조다. 그런데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 인상을 통보하면서 PG사들이 받는 결제 대금이 줄었다.
현재 PG사가 카드사와 맺고 있는 가맹점 수수료 수준은 2.2%다. PG협회에 따르면 주요 7개 카드사들은 앞서 PG사 측에 가맹점 수수료율을 0.05~0.1%포인트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인상된 수수료는 연매출 30억원 이상의 대형 온라인 쇼핑몰 등이 적용받는다.
PG협회는 “신한카드 쪽에서 회원사와의 ‘추가 협상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현재 대형가맹점들이 순차적으로 수수료 협상을 하는 시기인 만큼, 우리와도 4월안에 협상을 끝내기로 했고, 현재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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