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LG전자, 한국판 CES에서 AI홈으로 격돌

by김응열 기자
2024.10.22 16:03:27

KES 2024 나란히 참가…AI 기술력 전면에
삼성전자, 집에 사무실·매장까지 AI 도입
LG전자, 생성형 AI로 AI홈 경쟁력 과시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홈을 두고 다시 맞붙었다. 삼성전자는 주거공간부터 사무실, 매장까지 AI를 활용한 전방위적 서비스를 강조한 반면 LG전자는 생성형 AI 챗GPT를 도입한 AI홈을 국내에선 처음 선보이며 기술력 과시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KES 2024(한국전자전)’에 참가한다. 삼성전자는 집부터 비즈니스 영역까지 생활 전반에 AI 기능을 접목한 ‘AI 빌리지(AI Village)’를 조성했다. AI 빌리지는 △거실, 주방, 침실 등 가족 구성원에게 최적화된 AI 경험을 제공하는 ‘AI 홈’ △근무 환경 관리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AI 오피스’ △효율적인 매장 관리가 가능한 ‘AI 스토어’로 구성된다.

KES 2024(한국전자전)이 열리는 서울 코엑스(COEX)에 위치한 삼성전자관 전경. (사진=삼성전자)
AI 홈의 ‘거실’에서는 새로 구매한 제품의 전원만 켜면 스마트싱스에 자동으로 간편하게 연결되는 ‘캄 온보딩(Calm Onboarding)’ 기능을 선보였다. ‘주방’에서는 생활 루틴 모니터링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가족의 안부를 살필 수 있는 솔루션을 강조했다. 예컨대 스마트싱스에 복약 일정을 등록하면 설정한 시간에 알림을 받고, ‘비스포크 정수기’를 통해 적정한 양과 온도의 물을 받을 수 있다.

‘침실’에서는 웨어러블 기기의 헬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면부터 운동까지 개인에게 최적화된 건강 관리를 제안했다. 또 ‘갤럭시 워치’와 ‘갤럭시 링’이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감지하면 조명·공기청정기 등이 자동으로 수면 모드로 실행된다. 착용한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는 수면 중 데이터를 수집해 사용자의 전반적인 ‘에너지 점수’를 측정한다.

KES 2024(한국전자전) 삼성전자관 ‘AI 홈’에서 관람객들이 새로 구매한 제품이 스마트싱스로 간편하게 연결되는 ’캄 온보딩(Calm Onboarding)‘ 기능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비즈니스의 효율적인 운영과 매출 성장을 지원하는 AI 기반의 ‘AI 오피스’와 ‘AI 스토어’도 선보였다.

AI 오피스에서는 △안면 인식을 통해 내·외부인을 구분하는 ‘AI 출입 관리’ △사무 환경에 따라 조명·공조·화상 시스템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AI 맞춤 환경’ △노트 어시스트를 통한 회의록 작성 및 외국어 메일, 회의 등 실시간 통역 등을 지원하는 ‘갤럭시 AI’ 등 기능을 소개했다. AI 스토어는 매장 오픈 전 자동화 루틴으로 조명과 온도 등을 설정하고 공기질 데이터를 감지해 고객이 붐비는 공간에 따라 에어컨 온도를 자동 조절하는 등 쾌적한 매장 환경을 구축한다.



KES 2024(한국전자전) 삼성전자관에서 관람객들이 AI 가전으로 효율적인 매장 관리를 지원하는 ‘AI 스토어’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공간을 초월하는 AI 기능을 선보인 데 중점을 뒀다면 LG전자는 생성형 AI를 접목해 사람과 대화하듯 가전과 얘기하며 제어하는 AI홈을 전면에 앞세웠다. 연내 출시 예정인 AI홈 허브 ‘LG 씽큐 온(LG ThinQ On)’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동시에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AI홈 라이프스타일을 라이브 연극 형식으로 보여준다.

무대에 등장하는 남편과 아내는 LG 씽큐 온과 대화하며 일정표에 등록된 기념일과 어울리는 음식·와인을 추천받는다. 음성으로 오븐 내 조리 과정을 확인하고 조명 모드를 변경해 기념일에 맞게 집안 분위기를 바꾼다. 귀가 전 LG 씽큐 앱으로 에어컨과 로봇 청소기 동작 루틴을 설정해 쾌적한 집안 환경도 미리 조성한다.

22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55회 한국전자전에서 관람객들이 생성형 AI 기반의 ‘LG AI홈’ 솔루션 관련 미디어아트를 감상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 세탁기와 건조기에 적용한 고유 기술 ‘AI DD(Direct Drive)모터’도 뽐냈다. 이 모터를 활용하면 AI가 세탁물의 무게, 옷감 종류, 오염도를 분석해 6가지 모드 중 최적의 모션으로 세탁해준다.

AI 에어솔루션 체험공간에서는 에어컨과 에어로퍼니처·에어로타워 등 다양한 공기청정기가 관람객 동선을 따라 공기를 내보내고 설치공간을 분석해 최적의 효율로 작동한다. 직수관으로 물을 직접 보내 정수를 공급하고 얼음을 만드는 직수형 냉장고 ‘스템(STEM)’도 전시했다.

이밖에 LG전자는 △4K 해상도를 갖춘 LG 시네빔 큐브 △AI경험을 차량으로 확장한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LG 알파블(Alpha-able, αble)’ △맞춤형 캠핑 주거공간 ‘본보야지(Bon Voyage)’ △맛과 향이 다른 두 가지의 캡슐을 한 번에 추출하는 캡슐 커피머신 ‘듀오보(DUOBO)’ 등도 선보였다.

제55회 한국전자전에서 관람객들이 생성형 AI를 탑재한 허브 ‘LG 씽큐 온’과 대화하며 AI 가전을 동작시키고 있다. (사진=LG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