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민정 기자
2020.05.19 14:57:26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한국 김치 등 발효 식품 사재기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18일(이하 현지시간)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따르면 최근 일본에서 ‘김치’와 ‘낫토’ 등 발효식품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이는 일본 시민들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로 접어들면서 건강을 위한 소비를 늘리기 시작하면서 대표적 발효식품인 김치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일본 시장조사 업체 인테이지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3일까지 전국 슈퍼마켓 약 3000곳을 조사한 결과, 김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60.8%가 급증했으며 낫토는 26.5% 급증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인테이지는 “요구르트 등 유산균 음료와 미소(일본 된장) 등의 매출도 일제히 늘었다”면서 “2월 초부터 전년 매출을 웃도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김치의 주원료인 배추는 제조업체 간 물량 확보 경쟁으로 품귀현상까지 벌어져 지난달 하순 도쿄도 중앙도매시장에서 전년 대비 3배 이상 높은 가격에 거래된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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