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운영 과실 인정, 재발방지”…번개장터, 적극적 보상책 추진

by김정유 기자
2024.12.27 17:05:13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번개장터가 최근 불거진 오프라인 행사 ‘럭셔리 번개 플리마켓’ 운영 논란에 대해 적극적인 보상 정책을 추진한다. 운영상 실수로 발생한 이번 사안을 기점으로 검수 시스템 고도화 및 고객 보호에 더 힘쓴다는 방침이다.

27일 번개장터에 따르면 이 플랫폼은 지난 24일 자사 소셜 채널을 통해 지난달 30일 진행한 럭셔리 번개플리마켓 운영 실책에 대한 조치, 보상 진행 상황을 발표했다. 최근 럭셔리 번개플리마켓에서 검수 불합격된 명품 가방이 ‘가격택’ 구분 안내 미흡으로 판매된 것에 따른 조치 방안이다.

번개장터는 지난 17일부터 모든 플리마켓 참석자, 구매자들에게 개별 안내를 통해 플리마켓 티켓 구매 환불, 상품 재검수, 가품 판정시 200% 환불 등의 보상 정책을 시행 중이다.

회사 측은 “이번 플리마켓 논란을 통해 불편을 겪은 고객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안내에 따라 보상 신청을 한 모든 구매 고객들께 철저히 보상 조치하겠다”며 “향후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사전 정품 검수가 이뤄지는 번개 플리마켓의 상품관리, 운영 전반의 과정을 점검하겠다”고 고개 숙였다.



번개장터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플리마켓 운영 방식을 대대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사전 정품 검수가 이뤄지는 럭셔리 번개 플리마켓에서는 앞으로 검수 결과를 명확히 구분하고, 판매 불가 판정을 받은 상품이 현장에 오배송되지 않도록 3단계 중복 확인 절차를 도입키로 했다.

또한 플리마켓 판매 물품이 모두 정품 검수 대상이 아닐 경우에도 가격택과 판매 존(구역)을 명확히 구분, 방문객이 직관적으로 상품 상태를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현재 번개장터는 육안으로 가려내기 어려운 정교한 가품까지 판별하기 위해 전문 검수팀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 기반 ‘융합형 검수 솔루션’을 활용 중이다. 향후엔 비파괴검사를 통해 소재 분석 기술 등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