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팬 다 모여라" 경기국제웹툰페어 킨텍스서 개최

by이민하 기자
2024.10.07 16:58:37

''바연길'' 남수, ''구구까까'' 혜니 작가 등판
다온크리에이티브 등 웹툰 제작사 145개 참가
이달 11일까지 사전등록 시 무료입장 가능

‘2024 경기국제웹툰페어’ 포스터 (사진=킨텍스)
[이데일리 이민하 기자] 웹툰 전문 전시회 ‘2024 경기국제웹툰페어’가 이달 17일부터 20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2024 경기국제웹툰페어’는 지난 2019년 첫 개최 후 올해로 6주년을 맞이했다. 일반 참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B2C 전시회’와 바이어 매칭 및 상담을 진행하는 ‘B2B 전시회’로 구분되며무엇보다 최근 다양한 콘텐츠의 원천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국내 웹툰 산업의 흐름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B2C 전시회에서는 웹툰 제작사와 플랫폼, IP 콘텐츠 및 기술, 아카데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대 최대규모인 145개 사가 참가한다. 대표적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인 ‘다온크리에이티브’를 비롯해‘디씨씨이엔티’, ‘AB엔터테인먼트’ 등 웹툰 맛집으로 불리는 제작사들이 대거 참여한다. AB엔터테인먼트에서는 이번 행사에서 인기 판타지 웹소설인 ‘이세계 착각 헌터’의 웹툰화를 단독 공개하며 이외에도 국내외 대학 웹툰 관련학과에서도 참여해 ‘제3회 대한민국학생 코믹아트웹툰공모전’ 수상작을 비롯해 다양한 아카데미 작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B2B 행사에서는 웹툰 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한 비즈니스 상담회가 이달 17일과 18일 양일에 걸쳐 개최된다. 70여 개 사의 셀러와 50여 개 사에서 바이어가 참여해 1:1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웹툰 수출계약과 IP(지식재산권) 거래 등 상담이 가능하며 이와 함께 B2B 무대 강연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참관객들을 위해 준비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린다. 웹툰 제작 노하우를 전수하는 특별강연이 마련되며 인기 웹툰인 ‘바른연애 길잡이’, ‘사내연애 사절!’의 남수 작가 외에도 혜니 작가, 시니 작가 등이 참여한다. 또, ‘웹툰력 콘테스트’와 인기 유튜버 만화선배의 ‘나만의 웹툰 성향 알아보기:WBTI’ 프로그램 등 이색 콘텐츠가 진행되며 이외에도 웹툰 도서관과 피크닉존, 코스어 라운지 등 풍성한 이벤트로 참관객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4 경기국제웹툰페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달 11일 오후 5시까지 사전등록 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