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층·GTX·희림…'은마 재건축' 속도전 변수 셋

by전재욱 기자
2023.08.22 19:08:00

[20여년 만에 조합 설립 나섰지만…해결 과제 산적]
최고 층수 35→50층 상향 목표…임대늘 수 있어 조합원 설득 관건
단지 아래 지나는 GTX 노선 변경…국토부·현대건설과 온도차 여전
재건축 단지 설계 맡은 희림건축…市에 사기미수로 고발 당해 부담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 조합장이 새로 선임되면서 정비사업에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 쏠린다. 서울시 기조에 최대한 맞추겠다는 게 새 집행부와 대다수 조합원의 의견이지만 이 과정에서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을 지가 관건으로 꼽힌다.

2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은마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는 21일 강남구청에 조합설립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지난 19일 조합원 총회에서 최정희 조합장이 당선한 이후 첫 행보다. 조합에선 이를 위해 임원진이 주말새 밤을 새우다시피 했다고 했다. 하루라도 조합 설립을 앞당겨 재건축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다. 속도를 내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숙제는 만만치 않다. 우선 사업성을 끌어올리는 게 관건이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지난해 10월 통과한 서울시 정비계획안대로라면 은마아파트는 건폐율 50%·용적률 250% 이하에 최고 층수 35층으로 재건축된다. 은마아파트 측이 2017년 정비안을 제출할 당시 서울시가 고수한 ‘35층 룰’에 맞춘 것이다. 이후 오세훈 시장이 당선하고 시가 내놓은 도시기본계획에서 35층 제한이 폐지된 상황이다. 은마아파트 앞에 마주한 미도아파트는 최고 층수 50층으로 재건축을 추진한다. 은마아파트 측은 미도아파트에 준하는 수준으로 시에 층 상향을 요구할 예정이다. 조합은 조만간 정비계획안 수정 안건을 조합원 총회에 부쳐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층 상향을 조건으로 임대 물량이 늘 수 있지만 조합원 분담금은 완화할 수 있어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정리도 숙제다. 은마아파트 측은 단지 아래로 지나는 GTX-C 노선을 수정해달라고 국토교통부와 시공사인 현대건설에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와 현대건설은 노선이 단지 지하 50m 아래로 지나 안전을 위협하지 않는다며 원안을 고수하고 있다. 은마아파트 설계자인 ‘희림건축’을 변수로 보는 시각도 있다. 앞서 압구정3구역 재건축 사업을 둘러싸고 서울시와 희림건축 간의 관계가 불편한 상황 탓이다. 앞서 서울시는 희림건축을 사기미수로 고발한 상황이다. 압구정3구역 설계자 공모 과정에서 용적률 360%를 제안해 서울시 기준을 초과한 게 이유였다.



희림건축을 파트너로 맞아 재건축을 추진하는 은마아파트로서는 부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은마아파트 조합은 희림건축으로부터 서울시 기준을 준수하는 설계안을 마련하겠다는 확약을 받았다. 다만, 설계자 승계 안건을 총회에 부쳐 조합원 의견을 확인할 예정이다.

서울 강남구 대모산 전망대서 바라본 대치동 은마아파트 일대. (사진=연합뉴스)
조합장 선거에서 투표율 85%를 기록하고 그중 73%가 최정희 후보에게 표를 실어준 데에는 ‘속도 있는 재건축 추진’이라는 뜻이 모인 것으로 해석된다. 최정희 조합장이 최우선으로 내건 기치도 ‘속도전’이다. 걸림돌이었던 상가 쪽과 관계도 원만해진 상황이다. 상가 소유자에게 아파트 분양 문턱을 낮춘 게 주효했다. 상가 분양 이후 남은 토지 소유분이 아파트 분양가의 10% 이상에 해당하면 분양권을 주기로 했다. 여기에 단지 내에 학교와 종교시설이 위치하지 않은 것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유리한 점으로 꼽힌다.

최정희 조합장은 “조합은 서울시와 강남구의 기조에 최대한 맞추는 방향으로 정비사업에 속도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다만 과정에서 조합원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애쓸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