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21.11.23 16:26:56
롯데카드·삼성카드 등 0% 우대금리
카드론 급증에 '마케팅 경쟁 안하겠다' 결과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은행 대출에 이어 카드론 우대금리까지 줄어들면서 차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일부 카드사는 0%를 기록했다.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규제의 잣대를 카드론에도 엄격하게 대면서 생긴 결과로 해석된다.
카드론 우대금리는 여신전문업계에서는 ‘조정금리’로도 불린다. 카드론 금리에서 카드사들이 마케팅 차원에서 빼주다 보니 조정금리라고 이름이 붙었다. 카드사들은 조정금리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쓴다. 카드론 이자를 깎아줘 새 이용자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이다. 조정금리가 낮아질 수록 카드론 이자 부담은 결과적으로 커지게 된다.
23일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롯데카드와 삼성카드 등은 조정금리를 ‘0’으로 낮췄다.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비상을 발동했던 때다. 신한카드와 우리카드, KB국민카드의 조정금리도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롯데카드는 0%로 하락했다. 같은 기간 삼성카드도 2.51%(7월말 기준)였다가 9월말 0%로 줄었다.
그나마 이들 카드론의 평균 기준가격(기준이 되는 금리)이 하락하면서 조정금리 축소가 상당 부분 상쇄됐다. 카드론 대출 이용자들의 이자 부담이 커지 지는 않았다는 뜻이다.
롯데카드와 삼성카드 외 신한카드와 우리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등도 조정금리가 축소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조정금리를 축소한다는 것은 카드사들의 카드론 마케팅을 줄이겠다는 뜻으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사실 카드론은 카드사의 쏠쏠한 수익원 중 하나다. 10% 중후반 고금리대출로 은행권과 비교하면 비싼 대출 상품이다. 대신 신용카드만 있으면 카드사가 정한 한도 내에서 모바일과 홈페이지 등으로 간편하게 신청하고 받을 수 있다. 중도환매 수수료도 없어 언제든 쓰고 갚았다.
2020년 코로나19 발발 때 이 모습은 뚜렷하게 나타났다.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급전 수요가 카드론으로 몰렸다. 은행 대출길까지 좁아지면서 전체적으로 증가율이 높아졌다. 여신전문업계에 따르면 2020년 6월말(29조7892억원)부터 2021년 6월말(34조1312억원)까지 1년간 카드론 증가율은 14.6%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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