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경계영 기자
2020.11.02 15:42:05
배터리 4대 소재서 점유율 한 자릿수대
양극 활물질선 외려 점유율 축소세 보여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과 함께 소재사 성장할 수도"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LG화학(051910)·삼성SDI(006400)·SK이노베이션(096770) 등 배터리 3사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지만 배터리 소재 분야에선 아직 중국과 일본에 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일본 시장조사업체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리튬이온 배터리 4대 소재 시장에서 전해질을 제외한 우리나라 점유율(출하량 기준)이 한 자릿수대에 그치며 중국과 일본 점유율에 미치지 못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현재 모바일부터 전기차까지 가장 널리 쓰이는 이차전지(충·방전해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다. 전해질에 있는 리튬이온이 음극(-)에 저장(충전)돼있다가 양극(+)으로 저장되면서 에너지를 발생시키며, 양·음극이 만나지 않도록 하는 분리막까지 총 4대 핵심 요소로 분류된다.
4대 소재 가운데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양극 활물질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7.5%로 2017년 9.2%→2018년 8.5%에서 외려 더 축소됐다. 에코프로비엠(247540)·엘앤에프(066970)·코스모신소재(005070) 등이 만들곤 있지만 중국(69.2%)이나 일본(16.2%)에 비해 그 비중이 현저하게 낮다. SNE리서치 분석을 보면 배터리 원가에서 양극이 차지하는 비중은 22.2%로 다른 4대 소재 음극(5.8%)·분리막(11.2%)·전해질(6.4%)보다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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