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현아 기자
2014.11.03 17:17:08
SKT-KT-유통협회, 이용자 차별 주범으로 LG유플 지적
LG유플 "제로클럽 가입자 많은 이유..KT가 주도"
"어제오후부터 아이폰6 50만 원 이상..소비자들 분통"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정부가 아이폰6에 이통사들이 공식 보조금의 3배나 되는 유통점 리베이트를 뿌려 ‘이용자 차별’을 촉발한 걸 두고 강력 제재방침을 밝힌 가운데, 대란의 주범은 LG유플러스라는 증언이 이어졌지만, LG유플러스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발하고 있다.
3일 경쟁사들과 유통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11월 1일 낮 12시부터 다음 날 오전까지 진행된 리베이트 경쟁을 주도했다. 11월 1일 낮 12시 30만~40만 원 대였던 리베이트를 60만 원 중후반으로 급상승시키자, KT와 SK텔레콤이 뒤쫓았고, 결국 이날 오후 6시께 최고 리베이트가 70만 원을 넘는 사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아이폰6(16G)의 출고가가 78만 9800원이고, 공식 지원금이 최고가 요금제 기준 19~25만 원이었던 점에서 1일 오후부터 온라인 사이트를 시작으로 ‘아이폰6, 10만 원 대 판매’ 공지가 나오기 시작했다.
과도한 리베이트가 문제 되는 것은 모든 소비자가 혜택을 받는 지원금과 달리, 유통점에 미끼로 주어져 일부 소비자에만 ‘페이백’ 등 불법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KT관계자는 “1일 LG유플러스의 과다한 리베이트 영향으로 번호이동 시장을 싹쓸이 했다”고 비판했고, SK텔레콤 관계자도 “LG가 촉발한 것은 맞고, 어쩔수 없이 쫓아갔다”면서 “이용자 차별을 촉발한 사업자를 강도 높게 제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관계자는 “10월 31일에도 LG유플러스는 경쟁사들보다 리베이트를 10만 원 정도 더 썼고, 11월 1일 대란도 LG가 시작했다”면서 “채널을 분리해 스팟형으로 하다 보니 잘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LG유플러스는 주도 사업자는 KT라고 반박했다. LG유플러스는 10월 31일 18시 30분 경에 35만 원으로 KT가 먼저 리베이트를 올렸고, 자사도 쫓다가 11월 1일 오전 리베이트가 너무 높다고 판단해 오히려 28만 원으로 내렸다고 밝혔다. 11월 1일 역시 KT가 오후 2시 50만 원으로 올려서 쫓았고, 같은 날 6시 30분에 70만 원으로 올린 것도 KT라고 반박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번호이동이 늘어난 것은 아이폰 보상프로그램인 ‘제로클럽’에 90% 정도가 가입했기 때문”이라며 “촉발사업자는 KT”라고말했다.
미래창조과학부 고위 관계자는 “이통3사가 유통점 리베이트를 통해 이용자 차별을 부추긴 행위는 영업정지나 과징금으로 갈음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해, 마케팅 임원 형사고발 의지를 재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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