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에 소맥 한 잔만 해도 4만원?…고물가 시대 "송년회 어쩌나"
by남궁민관 기자
2023.10.31 15:03:49
서울 식당 삼겹살 1인분 평균 가격 2만원 육박
쌈채소 값 작년比 20% 안팎 껑충…외식비 '고공행진'
억눌렸던 소주·맥주 값도 폭발…소맥 먹으려면 2만원
실적 고꾸라진 주류업계 "원부자재·물류비 급등" 토로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팬데믹이 끝나고 모처럼만에 연말에 송년회를 계획 중인데 오를대로 오른 식사 비용에 술값도 오른다고 하니 엄두가 안납니다. 불과 몇 년 전 1병에 3000~4000원 하던 소주·맥주가 5000원을 넘어가면 누가 속 편히 마실 수 있겠어요.”
31일 점심 서울 여의도에서 마주한 40대 직장인 박성혁(가명) 씨는 날로 오르는 물가에 연말 저녁 약속 취소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제로 그가 저녁 약속마다 자주 찾는 인근 고깃집의 돼지고기 모듬(700g) 가격은 7만원 초반대. 여기에 소주 1병 가격은 5000원, 맥주는 6000원인데 연말 이보다 오를 수 있다고 하니 팍팍한 지갑 사정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 서울 중구 명동거리 한 음식점에서 삼겹살이 150g에 1만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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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고물가 현상이 연말까지도 잡히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연초 정부 압박에 ‘잠정 동결’을 선언했던 주류업체들마저 연말을 앞두고 일제히 소주·맥주 가격을 인상하면서 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에 따르면 서울시내 식당의 삼겹살(200g 환산 후) 평균 가격은 작년 9월 1만8851원에서 올해 9월 1만9253원으로 소폭이지만 꾸준한 오름세를 이어왔다. 여기에 대부분 식당은 함께 제공하는 상추와 깻잎 등 쌈채소들의 가격까지 덧붙여 삼겹살 가격을 책정하는 만큼 2만원대를 훌쩍 넘는 곳들이 대다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전날(30일) 기준 적·청상추(100g) 소매가격은 각각 1253원, 1352원으로 1년 전보다 각각 24.1%, 20.5% 올랐다. 같은 기간 깻잎(100g)도 12.7% 오른 2701원, 청양고추(100g)는 14.5% 오른 1364원으로 집계됐다.
삼겹살에 소주 1병, 맥주 2병을 시켜 ‘소맥(소주+맥주)’을 함께 즐기려면 1인당 4만원은 훌쩍 넘기게 된다. 현재 서울 중심가 식당·주점에서 소주 1병 가격은 5000원대, 맥주는 6000원대다. 최근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000080) 등 국내 주요 주류업체들이 제품 출고가를 올리면서 연말에는 이보다 오를 전망이다.
| 서울 한 대형마트 주류코너에서 시민들이 쇼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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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업계는 이번 가격 인상은 팬데믹 이후 불안정한 세계 경제의 여파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입장이다.
소주의 경우 주원재료인 주정 가격이 지난해 10년 만에 평균 7.8% 오른 데 이어 올해 4월 9.8% 다시 오르며 2년 연속 인상세를 이어갔다. 맥주 역시 수입맥아를 비롯한 주요 원부자재 가격이 급등한 가운데 소주·맥주 모두 공통되게 물류비 등 제반비용 부담까지 크게 늘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엔데믹 전환을 겨냥한 주류업체 간 치열한 마케팅 또한 실적 악화의 또 다른 요인이 됐다.
실제로 국내 대표 주료업체 중 하나인 하이트진로는 올해 상당히 부진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프앤가이드가 추정한 올해 하이트진로 매출(이하 연결기준)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2조5330억원이지만 영업이익은 48.9% 감소한 973억원으로 집계됐다.
그간 정부의 압박과 소비자들의 눈치에 가격 조정에 상당히 보수적이었던 주류업체들이 지난해와 올해 연달아 인상에 나선 배경이다.
오비맥주는 2016년 11월 이후 6년 만인 지난해 3월 맥주 출고가를 평균 7.7% 인상을 단행한 데 이어 이달 11일 6.9% 올렸다. 하이트진로 역시 소주는 2019년 5월 이후 3년여 만인 지난해 2월 소주 출고가를 평균 7.9% 올린 데 이어 오는 11월 9일부로 6.95% 올리기로 했다. 맥주의 경우 6년 만인 지난해 3월 7.7%, 오는 11월 9일부로 6.8% 2년 연속 인상에 나섰다.
지난 2019년 이후 3년 만인 지난해 ‘처음처럼’과 ‘클라우드’ 출고가를 각각 7.7%, 8.2% 인상했던 롯데칠성(005300)음료도 현재 추가 인상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류업계 한 관계자는 “소주·맥주 출고가가 100원만 올라도 식당·주점에서는 더 큰 폭인 500~1000원이 오르는 현상에 대해 소비자들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출고가 인상에 대한 부담이 컸던 것은 사실이지만 최근 경영환경상 가격 조정 없이 더이상 버틸 여력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