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 시즌 겨울방학, 부작용 없는 안전한 수술을 원한다면?
by이순용 기자
2018.01.03 15:54:15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겨울방학을 맞아 성형외과에는 성형상담 및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수능을 끝낸 학생들이 시험 공부를 하느라 신경 쓰지 못했던 외모 관리에 관심이 커지는 시기인데다 대학 입학 전까지 긴 기간을 활용해 충분한 회복시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신의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고자 부모님과 함께 성형외과를 찾는 학생들이 주로 상담 및 문의하는 성형수술은 작은 변화만으로도 큰 외모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눈성형과 코성형이다.
하지만 전문의들은 수술은 크든 작든 부작용이 따를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동하 비포성형외과 원장의 도움으로 성형수술을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 성형수술은 Ctrl + z가 불가능하다. 컴퓨터에서 Ctrl + z는 이전 단계로 되돌아가라는 명령어로 작업 중 실수를 했을 때 매우 유용한 단축키다. 그러나 아쉽게도 현실에서는 모든 것을 없었던 일로 하고 원점으로 되돌리는 Ctrl + z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성형수술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좋다.
△ 최신 수술법이나 새로운 재료는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최신 수술법이나 새로운 재료는 아무래도 안정성 검증에 대한 부분이 미흡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롭게 등장한 수술법이나 보형물을 선택할 때는 충분한 임상실험을 거쳤는지 재료가 FDA 승인을 받았는지 등 관련내용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명심하라. 성형수술을 할 때 당신의 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 과하면 아니함만 못하다. 성형수술시 경계해야할 것 중 하나가 바로 지나친 욕심이다. 연예인들 중에도 과하게 코를 높이거나 가슴을 너무 키웠다가 후회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성형수술에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사자성어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과유불급이다.
△ 홍보용 전후사진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환자들 입장에서는 성형외과에서 공개하는 수술 전후사진이 병원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홍보용 전후사진은 조명, 헤어, 메이크업 등 교묘한 방법으로 포장되고 과장돼 환자들의 잘못된 판단을 유도한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과장광고를 한 성형외과에 수천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도 했다.
△ 충분한 상담이 좋은 결과를 부른다. 바쁘다는 이유로 의사 얼굴은 보기 힘들고 대부분의 상담을 상담실장이나 코디네이터들이 진행한다면 그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다. 성형수술은 정해진 틀대로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개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개인의 특성에 맞게 결정되고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담담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은 좋은 결과를 위한 기본 조건이다.
△ 얼굴은 한 부분이 아닌 전체를 고려해야 한다. 낮은 코가 높아지고 작은 눈이 커진다고 무조건 좋은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은 아니다. 한 부분의 변화가 얼굴 전체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성형수술을 한 연예인들 중에도 분명히 눈, 코, 입 등이 부분적으로는 개선되었는데 얼굴 전체를 보면 뭔가 부자연스럽고 예전이 더 나아보이는 경우가 있다.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하지 않은 탓이다.
△ 즉흥적인 판단은 실패하게 마련이다. 모든 일이 그러하듯 즉흥적인 판단은 성공 확률이 매우 낮다. 따라서 시간에 쫓겨 수술을 선택하거나 순간적인 충동으로 계획하지 않았던 수술을 추가하는 행동은 절대 금물이다.
△ 유난히 저렴한 비용에는 위험이 숨어 있다. 병원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성형비용의 거품이 빠진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월급을 적게 주고 수술경험이 적은 의사를 고용하여 저가의 비용으로 환자를 유인하거나 심지어 집도의가 아닌 다른 의사가 대리로 수술을 하는 유령수술을 하는 곳도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수술은 병원이 아니라 의사가 하는 것이다. 성형수술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이 부분이다. 좋은 결과를 얻고 싶다면 유명한 성형외과를 찾을 것이 아니라 실력이 있는 의사를 찾아야 한다. 병원이 아무리 유명하다 하더라도 모두가 훌륭한 수준의 실력을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며 강남이 아닌 성형외과에도 뛰어난 실력을 갖춘 의사는 많이 존재한다.
△ 올바른 정보를 원한다면 인터넷 정보는 과감히 버려야 한다. 인터넷상에서 유명한 의사는 장사를 잘하는 의사일까 아니면 실력이 좋은 의사일까. 김동하 원장은 “소위 브로커라 불리는 바이럴 마케팅업자들의 도를 넘어선 홍보활동으로 인해 성형외과 온라인 정보는 엉망이 된지 오래”라면서 “학회 내에서 전문가들로부터 인정을 받는 의사가 온라인에서 인기를 얻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제대로 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온라인 정보를 과감히 버려라. 직접 발품을 팔아 상담을 다니고 주변 지인으로부터 경험담을 듣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