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성 동덕여대 교수, 한국유통학회 우수발표논문상 수상

by김형환 기자
2022.10.18 17:19:44

학회 “가치 창출과 지속가능한 발전 도모”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김익성 동덕여대 유러피언스터디즈전공 교수가 김재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와 함께 한국유통학회 2022년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동덕여대가 18일 밝혔다. 김 교수는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유통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방안’을 주제로 논문을 작성했다.

한국유통학회 2022년 추계학술대회에서 논문을 발표하고 있는 김익성 동덕여대 유러피언스터디즈전공 교수. (사진=동덕여대 제공)
한국유통학회는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발표한 논문 중 학문적 기여도가 높은 논문을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하여 매년 수상하고 있다.

학회는 그간의 지역사회발전에 대한 나열식 정책제안을 탈피하여 혁신과 규제 탈피를 통한 지역 상권의 확장 그리고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공동협력사업 등을 제안함으로써 지역 경제의 사회적 가치창출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역 간 소득의 불평등 해소와 국토의 균형적 발전에 기여하였다는 점이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교수는 본 논문의 제1저자로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립대학에서 경영학박사를 취득한 후 중소기업연구원에서 선임연구위원, 한국유통학회장 및 아시아유럽미래학회장을 역임하였다. 이후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위원·규제위원·갈등관리심의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동덕여대 학생처장과 취업경력개발원장을 맡고 있다.

한편 1994년 창립한 한국유통학회는 경영분야 최대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 산학연 학회로 연 4회 연구재단 등재지인 ‘유통연구’ 발간 등을 통해 학문적 기여와 유통산업의 발전에 공헌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