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해지 고객에게 마케팅 허용해달라"...금융당국 "3주내 수용안 발표"

by노희준 기자
2017.09.01 17:01:21

최종구(오른쪽 첫번째)금융위원장이 1일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신용카드업계 대표, 학계, 연구원 등 민간전문가들을 만나서 최근 카드업권 현안과 제도개선을 위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카드사를 향해 과도한 마케팅 비용의 고비용 구조를 개선해달라고 촉구했다. 카드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카드해지 등 이탈 고객 재유치와 지급결제 시장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금융당국은 2~3주내 업권과의 협의를 거쳐 요구 사항 중 수용 가능한 것을 선별, 발표할 방침이다.

최 위원장은 1일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금융감독원 및 신한·KB국민·삼성·현대 등 8개 신용카드사 등이 참석한 ‘신용카드사 CEO 간담회’를 열었다. 최 위원장이 카드업권 CEO와 만난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카드사는 새 정부 들어 수수료율 조기 인하로 수익성 압박에 직면한 실정이라 당국 최고위층과의 만남에서 어떤 얘기를 풀어놓을지 주목됐다.

최 위원장은 먼저 모두발언을 통해 카드사의 나아가야 할 방향 3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카드사 본업인 결제 기능의 혁신을 주문했다. 결제방식을 간편화·안전화하고, 새로운 결제시장에 진출하는 한편,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줄여 고비용 구조를 개선해달라는 얘기다. 또한 지급결제 수단 외의 새로운 다양한 부수업무 제공에도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동시에 카드업계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며 소상공인 부담 완화, 자금이용 애로해소 등에 대한 관심도 강조했다.



이에 카드사 사장들은 과거 카드사 고객 유출 때 강화된 규제의 선별적 완화를 요청했다.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은 “카드 해지 고객 등 이탈 고객에 대한 재가입 권유를 허용해주고 휴먼카드의 자동 해지 절차를 폐지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카드사들은 이밖에도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충전식카드 출시와 해외 금융기관과 연계한 카드 발급 등을 위한 규제 완화 등을 건의했다.

현재 1년 이상 이용실적이 없는 휴면카드는 1개월 내 고객 의사 확인 절차를 거쳐 고객이 유지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사용이 정지되고 정지가 시작된 날로부터 3개월 뒤에는 자동 해지된다. 카드사는 해지 의사 등을 밝히는 고객에게 자사 다른 상품으로의 전환을 권유하는 행위 등을 할 수 없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이탈 회원 대해) 회원의 불만사항 청취·해소 등의 노력을 통한 카드사의 서비스 개선 기회를 제한하고, 소비자가 다른 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고객 선택권을 제약하는 규제”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2~3주내 요구 사항 중 수용 가능한 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신진창 금융위 중소금융과장은 “카드사들은 주로 카드결제 영역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 요구가 많았다”며 “감독 측면에서 문제점은 없는지 카드 업권과의 논의를 통해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확정해 2~3주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