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수수료 정책 끝난 빗썸, 점유율 하락에 '고심'
by최연두 기자
2024.02.19 17:40:43
빗썸, 12월 말 점유율 40%대에서 19.2%로 추락
5일 유료전환 앞두고 거래량 치솟았지만 곧 급감
멤버십 프로그램 등 대응…업비트 격차 확대 관심
[이데일리 최연두 기자]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의 점유율이 이번 달 들어 눈에 띄게 하락했다. 지난 4개월간 진행했던 수수료 무료 정책을 끝내자 이용자들이 다시 1위 거래소인 업비트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19일 가상자산 시세 플랫폼 코인게코에 따르면 5대 원화마켓 거래소 기준 빗썸의 시장점유율은 19.2%로 지난달 19일(29.9%)보다 10.7%포인트(p) 낮아졌다. 같은 날 업비트의 시장점유율은 78.9%로 전월 같은 기간 67.9%보다 11%p 상승했다.
빗썸은 지난해 10월4일 다수 이용자 유입을 목표로 수수료를 한시적으로 무료 전환했는데 그 덕에 12월 말 점유율은 10%대에서 40%대까지 반등했다. 그러나 이번 달 5일 자정부터 거래 수수료 0.04%를 다시 부과하기 시작하자 점유율이 다시 추락하고 있다. 5일(24시간 기준) 한때 점유율이 83.8%로 급등하긴 했지만 이때는 이용자들이 수수료가 없는 마지막 날 거래실적을 쌓기 위해 몰렸던 것으로 해석된다. 6일 빗썸 점유율은 32.8%로 추락했다.
빗썸은 수수료 무료 정책을 펼쳤을 때도 시장 반응이 나타나기까지 일정 시간이 걸렸던 만큼 유료 전환 이후 반응도 좀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빗썸 관계자는 “수수료 무료화를 실시했을 때의 유의미한 점유율 상승도 최소 1~2개월 정도는 걸렸다”며 “멤버십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회원 등급에 따른 거래 포인트, 추가 메이커 리워드 등 거래에 따른 큰 혜택을 제공하고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1위인 업비트가 0.05%로 빗썸보다 높은 수수료율을 부과하고 있지만 워낙 탄탄한 이용자층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점유율 격차가 더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업비트는 차트 이용자 환경(UI)가 기존 증권사랑 비슷해 많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자산) 거래가 늘어날 수록 업비트에 더 유리해진다는 분석도 있다. 국내 블록체인 플랫폼 크립토퀀트의 한국 커뮤니티 매니저이자 가상자산 시장 분석가인 댄 림은 “국내 투자자는 해외 투자자에 비해 알트코인 투자를 더 활발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알트코인 거래량이 늘면 상위권 거래소인 업비트와 빗썸의 거래량도 그만큼 확대된다. 특히 업비트는 리플이나 에이다 등 알트코인 거래량이 바이낸스를 뛰어넘는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