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 새 브랜드 "상상하라 당신만의 대한민국"

by강경록 기자
2014.07.22 20:03:38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 새 관광브랜드 선포
'이매진 유어 코리아'
활기찬 한국·관광객 환영 의미 담아
색동·상모돌리기 이미지 반영
'한국관광의 별' 전지현 공로상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22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세빛섬에서 열린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선포식’에서 새 관광브랜드로 ‘이매진 유어 코리아’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bink7119).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당신만의 한국을 상상하세요.”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22일 서울 한강 반포지구 세빛섬에서 열린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선포식’에서 ‘이매진 유어 코리아’(Imagine your Korea·상상하세요 당신만의 대한민국)를 새로운 한국관광 브랜드로 발표했다. 새 관광브랜드는 외국인 관광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한국의 새로운 매력을 표현했다. 슬로건 디자인은 한국의 활기찬 모습과 방한하는 관광객에 대한 환영의 뜻을 담아 한국의 대표적인 색상조합인 색동과 상모돌리기 모티브를 반영했다. 특히 ‘K웨이브’ ‘K푸드’ ‘K스타일’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가진 ‘코리아’의 ‘K’를 강조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관광공사는 지난해 10월 ‘내가 만드는 한국의 이미지, 한국관광 브랜드 영문 슬로건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1차 후보 안 중 글로벌 브랜드 전문가와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이매진 유어 코리아’를 최종 슬로건으로 결정했다. 변 사장은 “최초의 한국관광 브랜드였던 ‘스파클링 코리아’(Sparkling Korea)가 외래관광객 1000만명 달성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했다”며 “새 관광브랜드가 전 세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이 최신 트렌드와 세련된 문화를 갖춘 창조적인 국가라는 인식을 강화하며 2000만 관광객 시대를 앞당기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변 사장은 “새 관광브랜드에는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유구한 전통 및 역사뿐만 아니라 쇼핑과 볼거리, 한류를 바탕으로 세계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무한한 매력으로 상상력을 자극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았다”면서 “개개인들이 ‘각각의 한국’을 직접 상상하고, 그 상상이 실현되고, 새로운 가치가 시작되는 창의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나라가 바로 한국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제 한국관광은 과거 저가상품 중심 시장에서 트렌디한 시장으로 변신하고 있다”며 “한국을 찾는 외래관광객들이 매력적이고 놀라움이 가득한 한국을 발견하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관광공사는 새로운 브랜드에 맞춰 올해 한국관광 홍보대사로 선정된 빅뱅이 출연한 해외 광고를 중국·일본·러시아·동남아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또 8월 31일까지 새 브랜드 홈페이지(www.imagineyourkorea.com)에서 론칭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한편 이날 선포식에 이어 관광공사는 국내 관광발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 등에게 수여하는 ‘2014 한국관광의 별’ 11개 부문 12개 최종 수상자를 발표하고 시상했다.

수상대상은 경남 창녕군 우포늪(생태관광자원 부문), 강원 삼척시 해양레일바이크(문화관광자원 부문), 경남 통영시 케이블카(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부문), 뉴 내일로 기차로(권다현 저·단행본 부문), 전남 여수시 한옥호텔 오동재(체험형숙박 부문),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쇼핑 부문), 강원 평창군 한국전통음식문화체험관 정강원(체험형음식 부문), 전남 곡성 기차마을(창조관광 부문,) 한국농어촌공사(휴가문화우수기관 부문), 한화케미칼(휴가문화우수기업부문·대기업), 주성엔지니어링(휴가문화우수기업부문·중소기업), 배우 전지현(공로자) 등이다.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22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세빛섬에서 열린 ‘한국관광 신규 브랜드 선포식’에서 새 관광브랜드로 ‘이매진 유어 코리아’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bink7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