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새 역사 썼다…영업이익 5조엔 달성한 ‘이 기업’

by박종화 기자
2024.05.08 16:47:36

전년 대비 영업익 96%↑…매출·순익도 신기록
전기차 위축에 하이브리드 반사익
엔저 효과에 영업익 6조원↑
올해 전기차·AI에 15조원 투자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토요타가 일본 기업 최초로 연간 영업이익 5조엔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썼다. 토요타의 주력인 하이브리드차가 인기를 끈 데다가 엔저가 더해지면서 더 큰 힘을 받았다.

(사진=로이터)


8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토요타는 2023 회계연도(2023년 4월~2024년 3월) 영업이익이 연결 기준 5조 3529억엔(약 47조원)으로 집계됐다고 이날 발표했다. 일본 기업의 영업이익이 5조엔을 넘어선 건 토요타가 사상 처음이다. 전년도 영업이익과 비교해도 1년 만에 영업이익이 96% 늘었다. 매출과 순이익은각각 45조 953억엔(약 396조원), 4조 9449억엔(약 43조원)으로 역시 사상 최대치다. 사토 코지 토요타 사장은 “제품 중심 경영과 그동안 쌓아온 사업 기반이 결실을 봤다”고 말했다.

토요타는 지난해 창사 이래 가장 많은 차량(1030만 9457대)를 판매했다. 특히 라브4 등 하이브리드 차량이 실적 효자 노릇을 했다. 지난해 회계연도 토요타의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1년 전보다 31% 늘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축소·중단하는 나라가 늘면서 하이브리드차가 반사이익을 누렸기 때문이다.



엔화 약세도 토요타의 수출 호조에 힘을 보탰다. 토요타는 엔화 약세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 효과가 6850억엔(약 6조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토요타는 이번 회계연도 영업이익은 4조3000억엔(약 38조원)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설비 투자와 연구·개발(R&D)에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 있는 데다가 인건비·원자재 가격도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자회사 다아하츠공업 등의 품질 인증 조작 등도 올해 실적 발목을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토요타는 전기차·인공지능(AI) 투자 확대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번 회계연도에만 1조 7000억엔(약 15조원)을 투자한다. 사토 사장은 전기차에 대해 “필요한 인프라와 부가가치가 부족하다”면서도 2026년 이후엔 전기차 보급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수요가 제대로 대응해 우리만의 전기차를 선보이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