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 투자'…현대차·기아 실탄 35조 장전

by이다원 기자
2024.05.27 16:53:49

MMT 매수하며 현금자산 확보·운용
올해 1분기만에 1.6조 늘어
미래 모빌리티 투자 재원 마련 행보
CAPEX·R&D부터 GBC까지…투자 속도↑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올해 1분기 기준 현대차·기아가 확보한 현금성 자산이 35조원을 돌파했다. 향후 미래 모빌리티 투자를 위한 기반을 다지는 분위기다.

현대차·기아 양재 본사. (사진=현대차그룹)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차(005380)와 기아(000270)가 올해 1분기 말 기준 확보한 현금성 자산 규모는 총 35조1829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대비 1조6632억원(4.96%) 늘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부터 머니마켓트러스트(MMT)를 활용해 현금성 자산을 확보 및 운용하고 있다. 지난해에만 현대차와 기아가 각각 매입한 MMT 규모는 2조5300억원과 1조9000억원이다.

올해 들어서도 이 같은 추세는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는 올 1~5월 현대차증권을 통해 총 7000억원 규모의 MMT를 매수했다. 지난 22일 500억원 규모의 MMT를 추가 매수하면서 1조원 가까이 몸집이 커졌다. 기아 역시 지난 23일 300억원 규모의 MMT를 매수하며 올해 총 5300억원 규모의 MMT를 굴리고 있다.

MMT는 단기 자금운용을 목적으로 하는 금융상품으로 시장금리보다 이자율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주로 채권, 기업어음(CP) 등 3개월 안팎 만기인 상품을 매수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현금을 운용해 불릴 수 있고 일반 예금만큼 입출금이 자유롭다. 기업 입장에서는 유보금 형태로 자금을 보유하는 대신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유동성과 수익성 모두 확보할 수 있다.



업계 안팎에선 현대차·기아가 미래 모빌리티 투자를 위한 재원을 마련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최근 몇 년간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투자에 집중해 온 현대차·기아는 당분간 이런 흐름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자금도 올해만 30조원에 육박한다.

실제로 현대차는 자동차 부문에만 약 12조400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설비투자(CAPEX) 5조6000억원, 연구개발(R&D) 4조9000억원이 각각 배정됐다. 기아 역시 오는 2028년까지 38조원의 투자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이 중 미래사업에 전체의 40% 수준인 15조원을 쏟아붓는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차그룹은 내년 전 차종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SDV) 전환에 나선다. 또 올해 말 가동할 미국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2025년 목적기반모빌리티(PBV)를 생산할 기아 화성 PBV 전용공장, 2026년 본격 생산에 나서는 울산 전기차(EV) 전용공장 등 신규 생산 거점도 문을 연다.

2030년까지 총 19조5000억원을 투입해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BC)도 짓는다. 투자 계획이 산적한 만큼 그룹 차원의 투자 역량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대차와 기아가 수익성을 바탕으로 자금을 운용하며 미래 투자 재원을 마련하고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생산력을 갖추기 위한 행보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